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광주광역시, '모두의 AI 광주' 비전 선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교육·의료·교통·돌봄 등 일상생활 인공지능(AI) 혁신 도시로 도약
    '자율주행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첫 공개…AI 21개 사와 업무협약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11일 광주 북구 AI 집적단지에서 '모두의 AI, 광주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11일 광주 북구 AI 집적단지에서 '모두의 AI, 광주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가 인공지능(AI) 중심도시 도약 비전을 제시하는 '모두의 AI, 광주 비전'을 11일 선포했다.

    광주시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AI 사업단)은 이날 광주 북구 첨단3지구 AI 집적단지에서 '모두의 AI, 광주 비전 선포식'을 열고, 지난달 22일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은 6000억원 규모의 'AI 2단계 사업'이 도시 전반을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구상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행사는 △자율주행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첫 공개 △광주 AI 성과 및 2단계 비전 발표 △AI 기업 21개 사와의 광주 유치 업무협약(MOU) 체결 △국가 AI 컴퓨팅센터 광주 유치 시민결의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연단에 나와 AI 2단계 사업이 본격화한 뒤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AI 사업의 구체적인 과제를 제시했다.

    대표 과제는 체험형 디지털 놀이·휴식 공간을 조성하는 AI 공원 놀이터, 스마트 신호와 대중교통 최적화로 편의와 이동시간 단축하는 AI 교통시스템·대중교통 최적화 시스템, 공공장소의 청결을 무인 관리하는 AI 청소로봇, 행정 상담과 민원 안내를 상시 지원하는 24시간 AI 민원비서 등이다.

    광주시는 비전 선포에 이어 반도체·AI 분야 21개 기업과 광주 유치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이들 기업은 앞으로 광주로 이전하거나 사무소를 설치해 AI 산업 성장과 인재 양성에 나설 예정이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관계자들이 11일 광주 북구 AI 집적단지에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관계자들이 11일 광주 북구 AI 집적단지에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공개 행사에서는 강 시장이 처음으로 탑승해 자율주행을 체험했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는 자율주행 레벨4 단계까지 검증할 수 있다.

    광주시는 '모두의 AI 비전' 선포식을 시작으로 AI 2단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국가 AI 집적단지·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추진과 함께 AI 영재고등학교 설립으로 명실상부한 AI 중심도시로 올라서겠다는 구상이다.

    강 시장은 "대한민국이 'AI 3강'으로 가는 가장 빠른 길은 기반·인재·기업이 집적된 광주를 'AI 중심도시'로 키우는 것"이라며 "광주는 '모두의 AI'를 실현해 시민의 삶을 바꾸고, 행정을 바꾸고, 산업을 바꿔내겠다"고 강조했다.

    광주=임동률 기자
    임동률 기자
    독자에게 가치 있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ADVERTISEMENT

    1. 1

      광주광역시, 노후 상수도관 719억원 들여 대규모 정비

      광주광역시가 노후 상수도 기반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국비 등 총사업비 719억원을 들여 대규모 정비사업에&nb...

    2. 2

      아주대-구글, 청년과 ‘AI시대 미래 준비’ 논의

      아주대는 최근 수원 율곡관 대강당에서 크리스 터너 구글 글로벌 부사장, 김준혁 국회의원(수원 정)과 ‘파이어사이드챗(Fireside Chat)’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행사에는 수원 지역 IC...

    3. 3

      광주글로벌모터스 캐스퍼 누적 20만 대 생산…설립 6년만

      국내 상생형 일자리 1호 기업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자동차 누적 생산 20만 대를 돌파했다.GGM은 2021년 9월 현대자동차의 캐스퍼 1호차 양산을 시작해 2023년 10월 10만 대를 달성한 뒤 양산 4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