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최악 가뭄' 강릉시 "도암댐 비상 방류수 한시적 수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시험 방류 20일 전망
    8일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도암댐에 초록빛 물이 차 있다. /사진=연합뉴스
    8일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도암댐에 초록빛 물이 차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원 강릉시는 가뭄 대처를 위해 평창군 대관령면 도암댐 도수관로 비상 방류수를 한시적으로 수용한다고 10일 밝혔다.

    이에 시는 이른 시일 내 지자체, 학계, 시민단체 등으로 수질 검증위원회를 구성해 비상 방류수 수질과 방류체계 안정성 등을 점검한다.

    특히 위원회 차원에서 환경부 수질검사와는 별도로 자체 수질검사를 실시해 생활용수 원수로서 부적합할 경우엔 시와 협의해 비상 방류를 중단할 방침이다.

    다만 이번 도암댐 도수관로 용수 비상 방류는 과거 중단한 발전방류와는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환경부와 원주지방환경청에 실시한 도암댐 도수관로 비상 방류수 수질분석 결과에 따르면 비상 방류수는 정수처리를 통해 먹는 물 수질 기준을 충족했다.

    환경부와 원주지방환경청은 향후 비상 방류수 수질분석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홍제정수장 정수처리가 원활히 될 수 있도록 시에 기술 지원을 실시한다.

    한국수력원자력 강릉수력발전소는 도수관로 비상 방류수가 안전하게 방류될 수 있도록 기존 설비를 개선하고 있다. 시험 방류 시기는 오는 20일로 예측된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
    신민경 기자
    한경닷컴 증권팀 신민경 기자입니다.

    ADVERTISEMENT

    1. 1

      日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14차 방류 완료…7900t 처분

      일본 도쿄전력이 25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14차 방류를 완료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도쿄전력은 2025년도(2025년 4월∼2026년 3월)에 실시하기...

    2. 2

      [속보] 정부 "북한 댐방류, 국민생명 직결…사전 통보 요청"

      정부가 접경지역 홍수 피해 방지를 위해 북한에 임진강 상류 황강댐 방류 전에 통보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남북 연락채널이 가로막힌 상황에서 정부는 언론브리핑 방식으로 대북 메시지를 전달했다.장윤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2...

    3. 3

      국민의힘 "수산물 오염 증거 없다…민주당, 또 공포 조성"

      국민의힘은 1년을 맞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괴담 선동'에 대한 사과 없이 또다시 '공포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고 비난했다.김혜란 대변인은 24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