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히로시마 원폭' 잘 몰랐던 사실…"피해자 20%가 한국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945년 8월 6일 미국이 일본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을 투하했을 때 파괴된 '원폭돔'에 당시 잔해가 남아 있다. 1915년 지어진 이 건물은 원폭 투하 지점과는 160m 떨어져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사진=연합뉴스
    1945년 8월 6일 미국이 일본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을 투하했을 때 파괴된 '원폭돔'에 당시 잔해가 남아 있다. 1915년 지어진 이 건물은 원폭 투하 지점과는 160m 떨어져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사진=연합뉴스
    올해로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된 지 80년이 지났다. 영국 BBC방송은 히로시마 원폭 투하 80주년을 맞아 그동안 그늘에 가려졌던 '한국인 피해자'들의 고통을 조명했다.

    5일(현지시간) BBC는 "히로시마, 나가사키에 떨어진 폭탄으로 인한 참상은 지난 80년 동안 제대로 기록됐다. 그러나 직접 피해자의 20%가 한국인이라는 사실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이 인류 최초로 원자폭탄 '리틀보이'를 실전 투하하던 1945년 8월 6일 당시 히로시마의 인구 42만명 중 한국인은 14만 명에 달했다.

    일제에 강제노역 노동자로 끌려갔거나 '하루 세끼를 다 먹고, 애들을 학교에 보낼 수 있다'는 말에 속아 이주를 결심한 경우 등이 대부분이었다.

    한국원폭피해자협회에 따르면 이 중 7만명이 원폭 피해를 보았다.

    BBC는 한국인 원폭 피해자가 다수 거주해 '한국의 히로시마'로 불리는 경남 합천을 찾아 피해자의 증언도 전했다.

    리틀보이 투하 당시 히로시마에 있었다는 88세 이정순 할머니는 BBC에 "아버지가 출근하던 중이었는데, 갑자기 돌아서더니 즉시 피신하라고 했다"면서 "거리에 시신이 가득했다. 나는 너무 충격받아 그저 계속 울었던 기억만 난다"고 말했다.

    BBC는 이씨가 당시 겪은 충격은 시간이 가면서 점차 사라졌지만, 고통은 전혀 사라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씨가 피부암, 파킨슨병, 협심증 등을 앓고 있기 때문이다.

    BBC는 또 원폭 피해가 본인의 고통만으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BBC에 따르면 피해자들은 원폭 피해의 고통이 대물림되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이씨의 아들도 신부전을 진단받고 이식 대기자 명단에 올라 있고, 또 다른 2세대 생존자인 한정순씨는 대퇴골 괴사로 걸음이 불편한 상황에, 한씨의 아들도 뇌성마비 장애인이라고 BBC는 전했다.

    한국 원폭 피해자협회는 한국인 원폭 피해자의 치명률이 57.1%로 전체 피해자 치명률(33.7%)을 훌쩍 뛰어넘는다고 밝혔다.

    원폭 투하 직후 히로시마를 복구하는 과정에서 식민지 출신의 한국인들이 위험한 작업에 대거 투입된 탓에 피해가 컸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1700억 최신 여객기 이륙 직후 '조류 충돌'로 박살…긴급 회항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프랑스 파리로 향하던 여객기가 이륙 직후 조류와 충돌해 기체가 심각하게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피해 여객기는 에어버스의 A321XLR 최신 기종으로 가격이 1억2000만달러(한화 약 1700억...

    2. 2

      우크라전 2년 만에…러시아 군인들 HIV 감염 20배 '폭증'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 군인들의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률이 폭증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우크라이나 매체 키이우 인디펜던트는 카네기재단 러시아유라시아센터의 온라인 간행물 '카네기 폴리...

    3. 3

      "처벌 아니면 고문?"…상습 절도범 '손가락 절단형' 집행

      이란에서 상습 절도범에 대한 '손가락 절단형'이 집행됐다.지난달 31일(현지시간) AFP 통신은 이란 사법부가 운영하는 미잔 통신을 인용해 서아제르바이잔주에서 절도 전과가 있는 세 명의 상습 절도범에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