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남대 디자인팩토리 세계적 디자인 공모전 수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남대 디자인팩토리의 ‘모아’ 팀이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에서 동상을 수상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남대 제공
    한남대 디자인팩토리의 ‘모아’ 팀이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에서 동상을 수상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남대 제공
    한남대 디자인팩토리의 CPD(Creative Product Design)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프로젝트팀이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Spark Design Awards)’에서 동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30일 한남대에 따르면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는 혁신적이고 사회적 가치가 높은 제품 디자인을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매년 세계 각국에서 출품된 다양한 작품 중 우수작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한남디자인팩토리 ‘모아’(조원혁, 배서준, 임지환, 김호진, 이라희, 남궁덕, 김서진, 이승연)팀은 사회적 약자 지원을 주제로 설정하고 한 학기 동안 문제 해결을 위한 제품 개발에 집중했다.

    이 팀에서 개발한 제품인 ‘여우비’는 극한의 고온 환경에 노출된 난민 캠프를 위해 고안된 모듈형 쉼터다.

    ‘여우비’는 텐트 표면에 적용된 친수성 코팅이 새벽 시간대에 자연스럽게 이슬을 응집해 텐트에 연결된 물탱크에 저장하고, 수집된 물은 저전력 펌프 시스템을 통해 미스트 형태로 분사돼 쉼터 내부의 온도를 효과적으로 낮춘다.

    이 모든 과정은 전력 공급 없이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설계했으며, 전체 구조는 개별 모듈을 다양한 형태로 결합하거나 분리할 수 있어 현장 상황에 따라 아동 보육, 교육, 식사, 교류 등 다양한 용도로 확장 적용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특징으로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를 끌어냈다.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심사위원들은 여우비가 단순한 쉼터를 넘어, 난민의 존엄성과 공동체의 회복을 위한 공간으로 기능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전력이 공급되기 어려운 열악한 환경에서 자연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설계,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모듈 구조를 통해 공간 활용의 효율성과 인간 중심의 접근을 동시에 달성한 점이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모아팀 리더 조원혁 학생은 “여우비 제품이 단순한 구조물을 넘어, 고통받는 이들의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회복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디팩을 통해 글로벌 감각을 키우고 세계무대에 설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남대 디자인팩토리는 한남대의 대표적 융합 교육 플랫폼으로 핀란드 알토 대학 등 세계 28개국 40개의 글로벌 대학들이 가입한 디자인팩토리 글로벌 네트워크(DFGN)라는 공동체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기업들과의 공동프로젝트를 진행해 80여 건의 특허출원, 전국경진대회 다수 수상, 국책사업 교육혁신 우수사례 선정 등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다.

    대전=임호범 기자

    ADVERTISEMENT

    1. 1

      한남대, 한국항공대와 글로컬 대학 30 사업 상호협력

      한남대는 28일 한국항공대 본관 2층 접견실에서 한국항공대와 글로컬 대학 30 사업 등 상호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이날 협약식에는 이승철 한남대 총장과 허희영 한국항공대 총장이 협약서를 교환했다.양측은 글로...

    2. 2

      한남대, 미국 3개 대학 참가 ‘KSSP 2025’ 성료

      한남대가 주관하는 ‘한국학 여름 프로그램(KSSP)’이 3주간의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 대학은 2006년부터 매년 여름 KSSP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한국 문화를 세계에 소개하는 데 앞...

    3. 3

      한남대, 방산 특화 프로그램 운영 실무인재 대거 양성

      한남대는 대학 내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가 거점형 특화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한 방위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통해 실무형 전문인력 27명을 배출했다고 8일 밝혔다.정부는 최근 글로벌 방위산업 강국 도약을 목표로 방산 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