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李대통령 직접 찾아간 SPC 결국…"8시간 초과 야근 없앤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재명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시흥시 SPC 삼립 시화공장에서 열린 산업재해 근절 현장 노사간담회에서 허영인 SPC그룹회장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시흥시 SPC 삼립 시화공장에서 열린 산업재해 근절 현장 노사간담회에서 허영인 SPC그룹회장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SPC그룹이 생산직 야근을 8시간 이내로 제한해 ‘장시간 야간 근로’를 없앤다고 27일 밝혔다.

    SPC그룹은 앞선 25일 이재명 대통령이 SPC삼립 시화공장을 직접 찾아 주재한 현장 간담회에서 지적된 야간 근로 및 노동강도 문제를 엄중하게 인식, 그룹 계열사 대표이사 협의체 ‘SPC 커미티’를 이날 긴급 개최해 이 같이 결정했다.

    그룹 관계자는 “8시간 초과 야근 폐지를 위해 △인력 확충 △생산 품목 및 생산량 조정 △라인 재편 등 전반적 생산 구조를 완전히 바꿀 계획이다. 각 (계열)사별 실행 방안을 마련해 10월1일부터 전면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SPC그룹은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해나가기로 했다.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李대통령 직접 찾아간 SPC 결국…"8시간 초과 야근 없앤다"
    아울러 이번 근무제 개편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조와도 협의하고, 전환 과정에서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교육과 매뉴얼 정비도 함께 추진한다.

    이 대통령은 올해 5월 SPC삼립 시화공장에서 50대 여성 근로자 사망 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 지난 25일 현장 간담회에서 “저도 산업재해 피해자이기도 한데 수십년 세월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노동 현장에서 죽어가는 노동자들이 많다. 똑같은 현장에서 똑같은 방식으로 똑같은 사고가 반복되는 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돈과 비용 때문에 안전과 생명을 희생하는 것이라면 그건 정말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한 뒤 “꼭 여기서 벌어졌던 사건뿐만 아니라 산재 사망률을 줄이기 위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의 단초를 마련해보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간담회에는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김용범 정책실장, 문진영 사회수석 등이 배석했으며 SPC 측에선 허영인 회장을 비롯해 김범수 SPC삼립 대표, 김지형 SPC 컴플라이언스위원장, 김희성 SPC삼립 안전보건총괄책임자, 김인혁 SPC삼립 노조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강희석 CJ푸드빌 음성공장장, 이정현 크라운제과 대전공장장 등 다른 식품업체 공장 책임자도 자리했다.

    SPC그룹은 “생산 현장의 장시간 야간 근로에 대한 지적과 우려를 무겁게 받아들여 근무 형태를 비롯한 생산 시스템 전반에 대한 개혁을 추진하기로 했다. 앞으로 근로자 안전이 최우선시되는 일터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개선하고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네이버·LG 출신 인사들, '이재명 정부' AI·벤처·과기정책 맡는다

      이재명 대통령이 정보기술(IT) 기업인들을 연이어 발탁하면서 인공지능(AI)·과학기술 분야 정책 변화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AI 전문가 2명이 AI뿐 아니라 과학기술 정책을 진두지휘하고 1세대 IT ...

    2. 2

      SPC그룹, 전 생산센터 대상 노사합동 안전점검 실시

      SPC그룹이 전 계열사 생산센터에 노사안전협의체를 구성하고 합동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SPC삼립 시화생산센터에서 발생한 안전사고에 대한 후속 조치다.이번 점검에는 노동조합과 회사, 외부전문가가 참여...

    3. 3

      與, 스테이블코인 발행 허들 '10억원'으로 상향…한은 개입권도 허용

      더불어민주당이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위한 자본금 요건을 기존 5억원에서 10억원으로 2배 상향한다.민주당은&nb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