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성남시, 모란시장 주차난 해소 '지평식 주차장 100면 추가 조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주차장 공사 130억원 예산절감 효과
    신상진(사진 왼쪽 두 번째) 성남시장이 24일 모란시장 상인들에게 모란생태공원 지평식 주차장 100면 추가 조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성남시 제
    신상진(사진 왼쪽 두 번째) 성남시장이 24일 모란시장 상인들에게 모란생태공원 지평식 주차장 100면 추가 조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성남시 제
    경기 성남시가 모란 민속5일장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성남동 4945번지 일원 모란생태공원 내에 지평식 주차장 100면을 추가 조성한다고 24일 밝혔다.

    신상진 시장은 이날 모란시장 상인들을 만난 자리에서 “시민 편의를 위해 세금을 아끼고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지평식 주차장을 연내에 추가로 조성하겠다”라고 말했다.

    주차장 공사는 약 12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며, 건축물식 주차장 건립 시 소요되는 150억 원과 비교하면 약 130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전국 최대 규모의 모란 민속5일장이 열리는 장날(끝자리 4, 9일)마다 방문객이 몰리면서 모란시장 일대는 극심한 주차난을 겪어왔다.

    시는 지난해 1월 완충녹지 일부에 모란 제2공영주차장을 조성(100면)했지만, 여전히 부족한 주차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모란생태공원 내 유수지를 복개해 추가로 100면의 주차장을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건축물식 주차장 조성 시 약 150억원의 사업비와 2년 이상의 공사 기간이 필요하지만, 지평식 주차장은 연내 완공이 가능해 신속한 주차 환경 제공과 함께 130억원 이상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

    시는 오는 3월 주차장 조성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고, 공원 및 유수지를 주차장으로 조성하기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 사전 행정 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모란 제2공영주차장 조성 때에도 최소한의 공사비로 100면 규모의 친환경 잔디블록 지평식 주차장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주차 전용 건축물 대비 건립 비용을 절감하고, 공사 기간을 단축하여 신속하게 주차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

    신 시장은 “앞으로도 예산을 절감하면서 사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시민들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성남=윤상연 기자

    ADVERTISEMENT

    1. 1

      성남시, 'AI반도체과 신설해 미래성장산업 교두보' 마련

      경기 성남시가 급변하는 인공지능(AI) 시대에 발맞춰 미래 성장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AI반도체과를 신설한다.17일 시에 따르면 시는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성남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2. 2

      신상진 성남시장, 오는 10일부터 '국제 자매도시 중국 선양시' 방문

      경기 성남시는 신상진 시장이 국제 자매도시 협력 강화를 위해 오는 10일부터 11일까지 중국 선양시를 방문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선양시의 공식 초청에 의해 이뤄진다.성남시 대표단은 신 시장을 비롯...

    3. 3

      신상진 성남시장, '야탑동 복합상가 화재 진압' 소방공무원 7명에 표창패 수여

      경기 성남시가 시청 제1회의실에서 지난달 3일 분당 야탑동 복합 상가 화재 당시 진압과 인명 구조에 공헌한 소방 공무원 7명에 대한 감사패와 표창패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신상진 시장은 이날 홍진영 성남소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