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외신 인용해 "가련한 처지"…'尹 구속기소' 전한 北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외신 인용해 "가련한 처지"…'尹 구속기소' 전한 北
    북한이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구속 기소 된 윤석열 대통령 소식을 나흘만에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과 북한 주민이 볼 수 있는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는 '괴뢰한국에서 윤석열괴뢰 구속 기소, 피고인으로 전락' 제목의 기사가 29일 실렸다.

    통신은 "비상계엄망동으로 사회정치적대혼란을 초래한 윤석열괴뢰에 대한 탄핵심판과 범죄수사가 본격화되고있는 속에 윤괴뢰가 내란우두머리혐의로 구속기소됐다"고 전했다.

    통신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거듭된 조사요구에 불응해나선 윤괴뢰에 대한 강제구인과 서울구치소 현장조사까지 시도하였지만 빈번히 실패했다"며 "기소권이 없는 공수처는 윤괴뢰에 대한 조사를 한번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23일 괴뢰검찰에 사건을 넘겼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법원에 두 차례 구속 기간 연장을 신청했지만, 기각되면서 구속 기간 만료를 하루 앞둔 26일 재판에 회부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윤괴뢰는 헌법재판소에서의 탄핵심판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의 형사심판을 동시에 받게 되는 신세에 처했다"며 "검찰의 구속기소로 피고인이 된 윤석열은 1심 선고가 내려질 때까지 구속상태로 법원에 끌려다니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야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입장문 등을 통해 "윤석열이 여전히 극우보수세력들을 폭동에로 부추기며 벼랑끝에 몰린 탄핵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발악하고 있다"고 평했다고 인용했다.

    북한은 강제 구인과 현장조사 시도 등 수사 경과를 사실과 야권 입장 위주로 소개하되, 외신을 인용 형식으로 윤 대통령의 '가련한 처지'를 언급했다.

    통신은 세계 언론들이 한국의 탄핵 정국을 보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윤석열은 현직 대통령으로서 사상 최고의 '검은 기록'들을 갱신하는 꼴을 자초하고 있다고 하면서 윤괴뢰의 가련한 처지에 대해 전했다"고 소개했다.

    대통령 탄핵 심판과 수사 소식은 기존 기사와 마찬가지로 노동신문 국제면에 다뤄졌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ADVERTISEMENT

    1. 1

      中, 군비통제 백서서 '한반도 비핵화' 삭제…북핵 용인 신호?

      중국이 최근 발표한 군비통제 백서에서 그동안 공식적으로 명시해왔던 '한반도 비핵화 지지' 문구를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다.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6일 "중국이 북한의 핵무장을 암묵적으로 ...

    2. 2

      野 "민주당도 통일교 의혹 특검해야"…與 "정치공세로 책임 회피"

      더불어민주당은 6일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김건희 특검에 민주당 중진 의원의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 수사를 촉구하자 "수사 대상과 범위는 오직 법과 증거가 정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백승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

    3. 3

      정청래 "계엄 이겨낸 국민들 노벨평화상 수상 자격 있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제주에서 열린 '2025 민주 아카데미' 강연에서 대한민국 국민들의 민주주의 성취를 높이 평가하며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노벨평화상 수상 자격이 있다"고 밝혔다.정 대표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