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회원

    한경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요일별로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됩니다.

    美 한파·이란산 공급 우려에…WTI 3개월 만에 최고치 [오늘의 유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美 한파·이란산 공급 우려에…WTI 3개월 만에 최고치 [오늘의 유가]
    국제 유가가 미국 한파로 인한 수요 증가와 이란산 원유 공급 차질 우려에 힘입어 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7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2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날보다 0.69달러(0.94%) 상승한 배럴당 74.25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지난해 10월 11일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글로벌 벤치마크인 브렌트유 3월 인도분 가격은 전장 대비 0.75달러(0.98%) 상승한 77.05달러로 마감했다.

    유가는 지난해 말부터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WTI 가격은 이날까지 최근 7거래일 중 단 하루를 제외하고 모두 상승했다. 중국 당국이 대규모 경기 부양책을 발표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유가 상승 압력을 가중시켰기 때문이다.

    세계 최대 원유 수입국인 중국의 소비 심리가 회복되면 원유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라잔 힐랄 포렉스 애널리스트는 "(원유) 공급이 부족해진 가운데, 시장 참여자들은 성장을 촉진할 중국의 경기 부양 계획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美 한파·이란산 공급 우려에…WTI 3개월 만에 최고치 [오늘의 유가]
    조반니 스타노보 UBS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일부 시장 참여자들은 이란산 원유의 공급 차질 위험을 가격에 반영하기 시작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오는 20일 취임하면 이란산 원유 수입에 제재를 가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다.

    이날 로이터통신은 중국 산둥성 항만에서 미국의 금수 조치를 받은 원유 선박의 기항을 금지했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200만 배럴의 원유를 적재할 수 있는 8척의 초대형 유조선이 산둥에서 이란산 원유를 하역했는데, 이들 선박 중 일부가 미국 재무부의 제재 리스트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산둥성은 칭다오, 르자오, 옌타이 등 중국 동부 해안의 주요 항만이 위치한 곳으로, 지난해 이란, 러시아, 베네수엘라로부터 하루 평균 약 174만 배럴의 원유를 수입했다. 중국 전체 원유 수입의 약 17%에 해당한다.
    6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애나폴리스에서 한 남성이 메인 스트리트를 스키로 달리고 있다. (사진=AP)
    6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애나폴리스에서 한 남성이 메인 스트리트를 스키로 달리고 있다. (사진=AP)
    미국에서 기록적인 한파로 난방 연료 수요가 증가하는 것 역시 유가 상승의 또 다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지는 미지수다. 타마스 바르가 PVM 원유중개사는 "혹한이 지속될 경우 단기적으로 유가가 다시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글로벌 유가 균형에 근본적인 변화가 없는 한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상대강도지수(RSI)는 현재 유가가 과매수 상태에 있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 유가가 조정될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낸다. 많은 분석가들은 올해 말 공급 과잉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해리 치링키리안 오닉스캐피탈그룹 연구 책임자는 "원유 선물의 기술적 지표가 과매수 구간에 들어서며 매도자가 이익을 취하기 위해 다시 시장에 진입할 준비를 하고 있어 추가 가격 상승은 제한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임다연 기자 all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 12월 서비스활동지수 54.1상승…인플레 우려 꿈틀

      미국의 서비스 부문 활동이 12월에 가속화되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되살아나고 있다. 특히 수요 증가로 서비스 투입 비용이 2년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7일(현지시간) 공급관리연구소(ISM)는 미국...

    2. 2

      美증시 상승 출발에서 국채금리 급등으로 하락 전환

      12월 미국 서비스 활동이 2년만에 최고치로 나타나 인플레 우려가 다시 살아나고 채권 금리가 급등하면서 7일(현지시간) 상승 출발한 미국 증시가 하락세로 돌아섰다. 동부 표준시로 오전 10시 10분에 S&P...

    3. 3

      美, 연말 쇼핑시즌 온라인쇼핑 1년새 9%↑…소비 견고

      미국의 작년말 온라인 쇼핑이 전년동기보다 9%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견고한 소비를 보여줬다. 7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온라인 지출 데이터를 분석하는 어도비 애널리틱스는 작년 연말에 미국 소비...

    ADVERTISEMENT

    환영합니다.

    계속 읽으려면 무료 계정을 만들거나 로그인하십시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