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공매도 주식, 결제일까지 반환 안하면 무차입공매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공매도 주식, 결제일까지 반환 안하면 무차입공매도"
    금융감독원은 25일 공매도 투자자를 위한 통합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공매도 거래자 누구나 자체적으로 불법 여부를 검증하고 무차입공매도를 스스로 예방·통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공매도 투자자는 매도가능잔고를 일별로 반영해 실시간으로 산정해야 한다.

    회사는 매도가능잔고를 산출·관리 의무에 더불어 내부에 대여한 주식의 반환, 매도주문 가능 수량의 자동 제한 등 무차입공매도 및 결제 불이행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통제도 실시해야 한다.

    타인에게 대여한 증권이 공매도 결제일인 T+2일(매도 시점으로부터 이틀 후)까지 반환이 안 되면 무차입공매도에 해당한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타인에게 담보로 제공한 증권 역시 T+2일까지 반환이 안 되면 공매도 위반 행위로 적발될 수 있다.

    대여자와 차입자 사이 차입종목과 수량, 수수료율, 결제일 등 대차계약의 필수적 조건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진 경우 차입증권의 소유가 인정된다.

    공매도 주문을 수탁하는 증권사는 고유재산에 대한 공매도 주문을 처리할 경우 잔고관리시스템 등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부서가 회사의 내부통제 기준 등을 점검하는 등 수탁 증권사의 확인 절차를 수행하도록 했다.

    한편 금감원은 지난 9일부터 공매도 전산화 태스크포스(TF)를 한국거래소와 금융투자협회,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증권금융 등 유관기관 합동 TF로 확대하기로 했다.


    신재근기자 jkluv@wowtv.co.kr

    ADVERTISEMENT

    1. 1

      현대차증권, 모험자본 사업 성과…ESG평가서 A등급

      현대차증권은 재무 안정성과 책임 경영, 혁신 금융 등에서 성과를 내며 증권업계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현대차증권은 1955년 설립된 신흥증권이 전신이다. 2008년 현대자동차그룹에 편입된 후 사업을 다각화하며 성장...

    2. 2

      뉴욕·상하이 증시…美 고용보고서, 금리인하 힌트 줄 듯

      뉴욕증시는 이번주 발표될 미국의 12월 고용보고서를 토대로 방향성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노동부는 오는 9일 비농업 고용 증감과 실업률 등이 담긴 12월 고용보고서를 공개한다. 11월 고용보고서는 당시 연방정부...

    3. 3

      우주항공 상품이 톱 차지…中 피지컬 AI도 강세

      지난 한 주간 코스닥시장 우주·항공주가 크게 오르면서 관련 상장지수펀드(ETF) 수익률도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로봇 ETF가 수익률 최상위권을 차지했고, 새해 삼성전자·SK하이닉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