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책마을] 매력적인 사람들이 가진 30가지 비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끌리는 이들에겐 이유가 있다

    박기수 지음 / 예미
    260쪽|1만8000원
    [책마을] 매력적인 사람들이 가진 30가지 비밀
    다시 만나고 싶거나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사람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른바 ‘끌리는 이’가 지닌 매력을 탐구하는 책이 나왔다.

    <끌리는 이들에겐 이유가 있다>는 기자와 공직자, 교수 등으로 30년간 일하며 각계각층 사람을 만난 저자가 성공한 사람의 매력을 관찰해서 쓴 책이다. 저자는 성공하는 사람은 공통적으로 ‘향기가 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인간적 매력이 뿜어 나와 다른 사람을 자기편으로 만들 줄 아는 사람이 결국 성공하는 인생을 살아간다는 설명이다.

    매력적인 사람의 특징 중 하나는 사과를 적절하게 잘한다는 점이다. 사과는 ‘내가 틀렸다’고 인정하는 게 아니다. ‘내 자존심보다 상대방과의 관계를 중요시한다’는 의미다. 저자는 사랑하는 가족과 오랜 친구, 동료 등이 모두 소중한 사람인 만큼 자존심을 내세우기보다 용감하게 ‘미안하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경청과 여유의 자세도 알려준다. ‘경청에서 중요한 건 비판적 사고의 배제’라고 주장한다. 상대방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달라고 찾아왔다면 문제점을 지적하기보다 위안과 해법을 주는 것이 적절하다는 설명이다. 바쁘다고 생각하는 최면에서 벗어나 스스로 여유를 가지면 남들도 그 여유에 반하고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낯설지 않은 내용의 자기계발서지만 ‘매력’을 키워드로 묶으니 새롭게 느껴진다. ‘인생 선배’의 생생한 조언 정도로 생각하고 읽으면 좋겠다.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책마을] '역사의 순환' 주장한 학자의 경고…"2030년, 위기 온다"

      “지금은 겨울이다.”<제4의 대전환>에서 닐 하우는 이렇게 진단한다. 그는 역사가 순환한다고 본다. 80~100년 주기로 ‘고조기-각성기-해체기-위기’라는 사이클을 반복하는...

    2. 2

      [책마을] 한국인의 뿌리는 추위 피해 온 '기후 난민'

      ‘한국인은 어디서, 어떻게, 왜 이곳 한반도로 왔는가?’<한국인의 기원>은 한국인이 어떻게 형성됐는지 추적한 책이다. 생물지리학, 고기후학, 고생태학을 연구하는 박정재 서울대 지리학과 교수가 썼...

    3. 3

      [책마을] 차인표 <언젠가 우리가…> 2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

      베스트셀러 신작의 인기가 이어졌다. 9월 둘째주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에 따르면 배우 차인표가 쓴 위안부 관련 소설 <언젠가 우리가 같은 별을 바라본다면>이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스릴러의 여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