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KTL, 물 관련 기술 성능검증 시험기관 지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수조 시험장치에 대한 현장 설명 사진
    수조 시험장치에 대한 현장 설명 사진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김세종)은 환경부 산하 한국물기술인증원으로부터 7개 기술분야에 대한 물기술 성능검증 시험기관으로 지정됐다고 23일 밝혔다.

    한국물기술인증원은 2019년 설립된 환경부 산하기관으로 물분야 기술 및 제품의 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인·검증 업무와 연구개발, 물 기업 해외진출 지원 등을 맡고 있다.

    물(水)기업은 통상 자체기술로 제품을 특화해 나가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에 대한 시험절차와 기준 구축이 필요하다. 물기술 성능검증 시험기관이 필요한 이유다.

    KTL은 총 7개의 기술분야(정수처리, 하·폐수, 재이용, 해수담수화, 관망, 환경측정기, 온실가스 배출량 전과정평가)에 대한 성능 검증을 진행한다. KTL은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미 성능검증 시험기관 지정 전에도 상·하수, 물 재이용, 해수 담수화, 수전해 등 다양한 분야의 물기술 성능시험을 진행해왔다.

    이번 지정으로 KTL의 물기술 성능검증을 통과한 기업들은 한국물기술인증원으로부터 관련 검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KTL 측은 “해당분야의 새로운 기술들은 명확한 성능 검증이 어려워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례가 많다는 점에서 앞으로 많은 중소벤처기업들이 KTL을 통한 성능검증으로 높은 시장 진입장벽을 해소하고 국내외 판로 개척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우수한 역량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숙련된 검증으로 국내 물기업들의 뛰어난 물기술에 공신력을 부여해 상용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김세종 원장은 “국내 물기업들의 우수한 기술을 시장에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번 지정이 국내 물기술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진주=김해연 기자

    ADVERTISEMENT

    1. 1

      KTL, 루마니아 국립항공우주연구소와 기술교류 협약

      한국산업기술시험원(원장 김세종, 이하 KTL)은 해외 항공우주분야 시험인증 기간 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루마니아 국립항공우주연구소(INCAS)와 ‘미래항공우주 기술교류 협약’을 체결했...

    2. 2

      KTL, 교통환경 분야 표준개발협력기관 지정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김세종)은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교통환경 분야의 표준개발협력기관(COSD) 및 국제표준화기구(ISO) 국내 간사 기관으로 지정됐다고 9일 밝혔다.국립환경과학원은 국가표준(KS) ...

    3. 3

      KTL, ESG 경영 성과 보고서 첫 발간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김세종)이 지난 한해 동안의 ESG경영 활동과 주요 성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했다.보고서는 기관의 첫 번째 ESG경영 성과보고서로, 2023년도 주요 ESG경영 추진 과정, 성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