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기도, '공공기관 및 기관장 경영평가 결과' 발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5개 등급중 가 등급 없고, 경과원 등 7개 기관 나 등급
    경기도가 ‘2024년(2023년 실적) 경기도 공공기관 및 기관장 경영평가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도는 앞서 지난 16일 경기도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심의·의결을 완료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평가는 도정 가치를 반영한 혁신적 사업 추진 성과와 노력 등 혁신 성과, RE100 달성도 및 인구문제 해결 우수사례 등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에 중점을 둬 시행했다”라고 밝혔다.

    평가 결과, 가~마 5개 등급 중 가등급, 라등급, 마등급에 해당하는 기관은 없었으며, 나등급 7개 기관, 다 등급 11개 기관으로 평가됐다.

    경기도형 G-펀드 조성 등 27개 혁신 사업 추진 및 ‘종이 없는 행정’ 등을 우수하게 평가받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디지털 업무 플랫폼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을 통한 업무 효율 제고 및 경기 청년 갭이어 사업 등 9개 집중 혁신 사업 추진 성과를 인정받은 경기도일자리재단 등 7개 기관이 나등급을 받았다. 반면 다등급 11개 기관 중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주요 사업성과 평가 부문에서 미흡한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대비 등급이 변화한 기관은 4개 기관으로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과 경기콘텐츠진흥원이 다등급에서 나등급으로,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라등급에서 다등급으로 한 등급 상승했다. 경기아트센터는 나등급에서 다등급으로 한 등급 하락했으며, 다른 기관들은 등급 변화가 없었다.

    출자·출연기관장 평가는 지난해 기준 3개월 미만 근무한 기관장을 제외하고 24개 기관의 전·현직 기관장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경기도일자리재단·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기관장 등 6명이 나등급을 받았다. 이어 경기도농수산진흥원·경기아트센터 기관장 등 10명이 다등급을, 한국도자재단·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2개 기관장이 라등급을 받았다.

    경기주택도시공사 등 4개 지방공사 사장과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의료원 기관장에 대한 평가 결과는 중앙부처(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평가 결과를 반영해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도는 이번 평가 결과를 토대로 라등급 이하 기관장에 경고 등 후속 조치하고, 평가를 통해 부여된 기관별 경영 개선 과제에 대해서는 내년도에 이행 실적을 평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등급 이상인 기관과 기관장은 예산의 범위 내에서 성과급을 지급한다.

    앞서 경기도는 교수·회계사 등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한 29명의 경영평가단을 구성했다. 이후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기관별 서면 심사, 현장평가 등을 거쳐 경기도 출자·출연기관 18개 기관의 2023년 한 해 동안의 경영 실적을 평가했다.

    한편 도는 앞으로도 공공기관이 효율적이고 투명한 경영의 밑받침 위에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 및 저출생․기후위기 대응 등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도록 기관별 추진 노력과 성과를 지속 점검할 예정이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경기도, 상반기 공인중개사 점검해 '불법중개 294개소 적발'

      경기도가 전세 사기 가담이 의심되는 8건을 고발하는 등 공인중개사 총 293개 소의 불법을 적발했다.24일 도에 따르면 상반기 공인중개사 점검을 통해 △전세 사기 가담 의심 특별점검(3~6월)을 통해 80곳을 △상반...

    2. 2

      경기도, 오는 25일부터 생활숙박시설 '용도변경 사전 검토제' 실시

      경기도가 오는 25일부터 생활 숙박시설(이하 생숙) 용도변경 사전 검토제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생활 숙박시설 용도변경 사전검토제는 생숙의 소유자 또는 수분양자, 사업시행자 등이 쉽게 용도변경 가능 여부를 확인할...

    3. 3

      경기도 전역 호우특보, 열차운행 중지 및 일부학교 재량휴업 고려 등 '혼란가중'

      경기 북부에 이어 남부지역에도 집중호우 내리면서 경기도 전역에 호우 특보가 발령된 가운데 한때 경부선과 중부내륙선 운행 열차들의 운행이 중지돼 승객들이 불편을 겪는 등 혼란을 빚었다. 수원역에 정차한 열차도 집중호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