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로봇 입고 산림현장 누빈다…혁신제품 실증 본격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산불진화 웨어러블 로봇 모습. 산림청 제공
    산불진화 웨어러블 로봇 모습. 산림청 제공
    산림청은 조달청에서 실시한 올해 혁신제품 시범 사용 제품으로 ‘산불 진화 웨어러블 로봇’이 최종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산림청은 웨어러블 로봇 206대분, 총 7억 9000만원의 혁신제품을 조달청으로부터 지원받아 본격적으로 현장 실증에 나선다.

    혁신제품 시범 구매 사업은 수요기관이 국가연구개발사업 등을 통해 개발한 중소기업 제품을 조달청 예산으로 지원받아 사용하는 제도다.

    개발기관은 시제품의 혁신성을 테스트해 볼 수 있고 생산기업은 초기 판로 개척에 도움이 되는 제도다.

    실증이 완료되면 수요기관이 조달청으로부터 제품을 이전받기 때문에 예산 절감까지 되는 일석삼조 효과가 있다.

    산림청은 이달 중 조달청 및 생산기업과 혁신제품 시범 사용 업무협약을 맺고 올해 하반기부터 대형산불 위험지역인 강원, 영남권역 지방산림청에 우선 보급할 계획이다.

    산불 진화 현장과 높은 노동강도가 요구되는 산림사업장 근무 인력 206명을 대상으로 웨어러블 로봇 착용 시 근력 및 근피로도 개선 효과 등을 집중 모니터링할 방침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산림 분야에서 첫 조달 시범 구매에 선정된 만큼 철저하고 다각적인 실증을 추진해 시제품의 현장 활용도를 높이겠다”며, “중소·벤처·혁신기업들이 산림 분야 현안을 해결하는데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 및 공공 조달 지원 연계 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ADVERTISEMENT

    1. 1

      AI 콜봇, AI 암 판독 프로그램 등 혁신제품 시범 구매

      조달청은 올해 제2차 혁신제품 시범 구매 수요 매칭을 완료하고, 혁신장터에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조달청은 약 210억원 규모로, 74개 제품을 시범 사용할 188개 기관을 선정했다.조달청은 이번 시범 구매에 신성...

    2. 2

      대전 유성구, 데이터 활용 ROS2 로봇 SW 개발자 양성

      대전 유성구는 25일까지 데이터 활용 ROS2 로봇 소프트웨어(SW) 개발자 양성 과정 사업에 참여자를 모집한다.사업은 대전시가 주관하는 2024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자치구 공모사업에 유성구가 선정돼 한국...

    3. 3

      조달청 혁신제품 단가계약 추진, 조달혁신 기업에 힘보태기로

      조달청은 혁신제품도 공공부문에 신속하게 대량 확산하도록 단가계약을 본격적으로 체결해 나라장터 쇼핑몰을 통해 공급한다고 1일 밝혔다.그간 혁신제품은 시범 구매 또는 총액수의계약을 통해서만 공공부문에 공급했다.이에 따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