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조달청 혁신제품 단가계약 추진, 조달혁신 기업에 힘보태기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조달청은 혁신제품도 공공부문에 신속하게 대량 확산하도록 단가계약을 본격적으로 체결해 나라장터 쇼핑몰을 통해 공급한다고 1일 밝혔다.

    그간 혁신제품은 시범 구매 또는 총액수의계약을 통해서만 공공부문에 공급했다.

    이에 따라 수요기관의 반복적 총액수의 계약에 따른 불편이 생겨 공공부문 공급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조달청은 지난해 16개 제품에 대해 1년간 시범적으로 단가계약을 운영했다.

    그 결과 해당 제품의 납품 건수와 금액이 각각 382%, 59% 증가하는 성과를 냈다.

    이에 조달청은 올해부터 혁신제품 단가계약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고, 혁신 장터 및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2024년 혁신제품 단가계약 공고’를 실시하기로 했다.

    단가계약이 체결되면 혁신제품도 다수공급자계약(MAS)이나 우수 조달 물품과 같이 나라장터 쇼핑몰에서 다양한 혁신제품을 비교·검색할 수 있다.

    별도의 계약 절차 없이 클릭 한 번으로 주문과 구매를 할 수 있어 수요기관의 구매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혁신제품 단가계약 대상 제품은 수요기관이 반복적으로 구매하고 규격이 검증된 물품을 대상으로 했다.

    시범 구매에 참여한 제품은 납품실적 5건 이상, 시범 구매 미참여 제품은 10건이 있는 경우, 단가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납품실적이 없더라도 혁신조달경진대회, CES 등 수상 제품, 수출 이력이 있는 제품 등은 단가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조달청은 계약기간도 연(年) 단위가 아닌 지정기간 만료일까지로 해 충분한 계약기간을 보장할 계획이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전자상거래 방식에 적합한 혁신제품 단가계약 방식을 본격 도입했다”며 “ 혁신적 조달기업이 성장하고 기술혁신 및 공공서비스 개선을 촉진하는 선순환 체계를 확고히 정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ADVERTISEMENT

    1. 1

      케이시스, 안내 전광판 우수제품·혁신제품 국내 첫 인증

      케이시스(대표 천병민)는 2004년 설립된 후 지난 21년간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LED 디스플레이 조달시장의 선두 주자 역할을 해오며 LED 전광판의 제조사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신사옥을 확정 이전해 지...

    2. 2

      혁신적 조달기업에 범부처 총력지원키로

      혁신적 조달기업의 성장·도약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해 범부처가 협업해 총력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조달청은 2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범정부 협업을 통한 혁신적 조달기업 성장 지원방안을 발표했다.그간 공공 ...

    3. 3

      “역동경제 뒷받침 할 혁신제품을 찾습니다”

      조달청은 다음 달 14일까지 공급자 제안형 혁신제품 공모를 혁신 장터를 통해 접수한다고 1일 밝혔다.모집 분야는 기존 혁신성장 지원(미래 자동차, 드론 등)과 국민 생활문제 해결(안전, 건강, 치안 등) 분야에 우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