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전파시험 공간 ‘전파플레이그라운드-대구’ 개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소기업 대상 전파시험 환경과 맞춤형 기술 지원 체계 구축
    대구광역시는 16일 중소기업의 전파 시험과 기술 지원을 제공하는 ‘전파플레이그라운드-대구’ 개소식을 대구테크노폴리스(달성군 테크노순환로 356)에서 가졌다.

    전파플레이그라운드는 2022년 3월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역거점 전파플레이그라운드 구축·운영’ 공모에 선정된 사업이다. 2024년까지 총 105억 원(국비 52억 원, 시비 31억 원, 민자 22억 원)이 투입돼 지난해 12월에 완공 후 올해 지역 최초로 개소하게 됐다.

    ‘전파플레이그라운드-대구’는 대구테크노폴리스에 대지 1만2000㎡, 연면적 1500㎡(1층) 규모로 대형 전자파 차폐실(20×30×11m)과 고성능 전파 시험 및 측정 장비를 갖추고 있다.

    자율주행차, 로봇 및 드론, 사물인터넷(IoT) 기기, 무선 충전기기 등 전파를 활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만들기 위해 필요한 전자파 특성 시험과 분석 등을 할 수 있다.

    전자파 차폐실 내에 강한 바람을 만들어 내는 내풍 시험기와 움직임을 실시간 감지하는 모션 캡처 시스템을 함께 구축함으로써, 실제 환경과 유사한 전파 시험 환경을 제공해 제품에 대한 다양한 시험과 기업 맞춤형 기술 지원이 가능하다.

    시설을 이용하고자 하는 기업 및 연구기관은 ‘전파플레이그라운드-대구’에 이용 신청하면 일정 및 시험 내용 적정성 검토 후 지원받을 수 있다.

    최운백 대구시 미래혁신성장실장은 “지역 기업이 제품 개발을 위한 전파 시험과 검증을 위해 전파플레이그라운드를 마음껏 활용하기 바란다”며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반 시설을 확충해 대구 미래 신산업의 생태계를 더욱 강화하고, 기업의 기술개발과 혁신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경묵 기자

    ADVERTISEMENT

    1. 1

      인천지역 4월 수출 전년비 15.5% 증가

      인천지역의 지난달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5.5% 증가한 48억 8000만 달러, 수입은 30.2% 증가한 57억 4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출품목 중에 반도체(전년동월대비 증감률 37.8%), ...

    2. 2

      인천항만공사, 인천항 플랫폼 기능 강화...인천항 각종 정보 제공

      인천항만공사(IPA)는 인천항 정보를 '쉽고 편하게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인천항 정보 제공 플랫폼'의 기능을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인천항 정보 제공 플랫폼은 인천항 컨테...

    3. 3

      경기연구원, '예술인 기회 소득 정책효과 분석 연구' 보고서 발간

      민선 8기 대표 정책인 경기도 예술인 기회 소득을 받은 예술인들이 예술 활동 시간 및 자기 계발·학습 시간, 행복감이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16일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