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안타證 "건설주, 하방 리스크 제한적…아래보다 위를 봐야"
유안타증권은 17일 건설업의 불확실성이 아직 남아있지만 코스피 대비 할인율, 해외 발주 규모 등을 고려하면 지금은 "아래보다 위를 볼 때"라고 평가했다.

장윤석 연구원은 "여전히 높은 금리, 공사비, 부동산 프로젝트펀드(PF) 우발채무 관련 불확실성이 업종 우려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역사적 최대치에 근접한 코스피 대비 건설업종 할인율은 이를 이미 상당 부분 반영하고 있다"며 "하방 리스크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2025∼2026년에 주택 공급 부족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지속적으로 강화될 정부의 주택 공급책과 부동산 PF 부실 사업장 구조조정이 업황의 회복 모멘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특히 국내 건설 시장 위축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 중인 건설사들의 성과에도 주목했다.

장 연구원은 "국내 건설 업체들의 해외 수주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동 지역 발주는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며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의 왕위 계승 정당화를 위해 본격화될 사우디 비전 2030 개혁, 중동 패권 경쟁 심화, 산유국들의 탈석유화 정책 등과 맞물려 중동 수주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봤다.

그는 건설업종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확대'로 제시하고 최선호주로 삼성E&A, 차선호주로 현대건설을 꼽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