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습 전 미국과 의사소통 사실은 인정…"이스라엘 폭격 승인 지적"
이란, 이스라엘 공습 '美와 약속대련설' 부인
' />
이란이 이스라엘 공습 전 미국과 주변국에 계획을 직간접으로 알려 수위를 조율했다는 보도를 부인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나세르 칸아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란은 이스라엘에 대한 군사적 대응에 어떻게 접근할지와 관련해 어느 나라와도 사전에 합의한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로이터통신은 이란이 13일 밤 이스라엘을 공격하기에 앞서 튀르키예를 통해 미국에 관련 내용을 통지했다고 14일 보도했다.

이 매체는 튀르키예 소식통을 인용해 이란이 튀르키예에 이스라엘 보복 공습 작전이 이스라엘의 '영사관 공격'에 대응하는 제한된 목적일 뿐이라며 그 이상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알렸고, 이는 미국에 전달됐다고 전했다.

이에 미국은 다시 튀르키예를 통해 이란에 "작전은 일정한 한도 내에서만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는 게 이 소식통의 전언이다.

로이터통신은 또 호세인 아미르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이 14일 테헤란 주재 대사들과 만나 전날 이스라엘을 공격하기 전 미국에 자국의 대응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알렸으며 공습 72시간 전 역내 인접국에 통보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칸아니 대변인은 15일 회견에서 "최근 이란이 미국과 주고받은 메시지는 다마스쿠스 주재 영사관에 대한 시온주의자 정권(이스라엘)의 뻔뻔한 행위와 관련된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이란 국영 IRNA 통신이 보도했다.

공습 전 미국과의 의사소통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이달 1일 이스라엘이 이란 영사관을 폭격해 이란 혁명수비대(IRGC) 고위 지휘관 등 7명이 숨진 사건과 관련해 미국에 항의했다는 것이다.

칸아니 대변인은 "미국이 승인하지 않았다면 시온주의자 정권은 우리나라 영사관에 감히 이런 행동을 취하지 못했을 것이므로 이 문제의 책임은 미국에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은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거나 시온주의자 정권을 자제시키는 조처를 했어야 한다"며 "이 기간 양국 사이 오간 메시지는 이와 관련된 것이었다"고 거듭 강조해 사전 조율설을 부인했다.

칸아니 대변인은 이번 공습에 대해 "이란은 역내 긴장을 고조하려는 의도가 없으며 국제법과 원칙을 준수하며 공격자를 처벌하기 위해 행동하는 것"이라며 "미국을 포함한 국가들은 이란의 책임있는 대응을 높이 평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