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우리나라 극지 연구 싱크탱크 '극지연구소' 설립 20주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극지연구소 청사. 극지연구소 제공
    극지연구소 청사. 극지연구소 제공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극지연구소는 오는 16일 극지연구소 설립 20주년을 맞는다고 15일 밝혔다.

    극지연구소는 극지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총괄하는 전담 기관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2004년 4월 16일 설립됐다. 극지연구소의 모태는 1987년 해양개발연구소(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설치된 극지연구실이다.

    1988년 남극 세종과학기지, 2002년 북극 다산과학기지가 문을 열었으며, 극지연구소가 설립 이후 이들 기지를 관리 운영하고 있다.

    극지연구소는 국내 최초 쇄빙연구선 아라온호(2009년)와 남극대륙의 첫 번째 기지 장보고과학기지(2014년)를 만들면서 활동 무대를 크게 넓혔다. 기후변화 대응과 미래가치 발굴, 지구 형성의 역사 복원 등 극지에 특화된 과학연구를 수행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지난 2021년 극지활동진흥법이 제정되면서 극지 연구의 법적 근거가 명확해졌다. 국가 차원에서 다양한 극지 활동을 지원하는 계기가 마련됐다. 극지활동진흥법에는 연구개발뿐 아니라 국제협력, 인재 양성, 경제활동 등의 내용이 담겼다.

    극지연구소는 해외 유명 저널에 매년 수백 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논문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지표인 영향력 지수의 평균값은 20년 전과 비교해 2배 이상 높아졌다는 게 연구소 측 설명이다.

    인천=강준완 기자

    ADVERTISEMENT

    1. 1

      경북 포항에도 코스트코 들어설까…유치 본격화

      경북 포항시가 창고형 대형유통시설인 코스트코 지역 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15일 포항시에 따르면 회원제로 운영되는 창고형 할인마트 코스트코는 전세계 14개국에 871개 매장을 보유한 세계 3위 유통업체다. 국...

    2. 2

      전라남도, 중기 경쟁력 강화…테크노파크 생산장비 고도화

      전라남도는 전남테크노파크(TP)가 구축·운영 중인 기업 지원 생산장비의 고도화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전라남도는 중소벤처기업부의 테크노파크 생산장비 고도화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5억9000만원...

    3. 3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오는 5월 3일까지 ‘경기도형 혁신 오픈이노베이션 지원’ 참여사 모집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경기혁신센터)와 경기도는 대ㆍ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경기도형 혁신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에 참여할 도내 스타트업을 오는 5월 3일까지 모집한다.오픈이노베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