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운용업계 대표단, 투자기회 모색 위해 캐나다 방문
금융투자협회는 19개 자산운용사 최고경영자(CEO)들로 구성된 '한국 자산운용업계 NPK(뉴 포트폴리오 코리아) 대표단'을 구성해 이달 13∼21일 캐나다의 토론토와 몬트리올을 방문한다고 15일 밝혔다.

대표단은 글로벌 탑티어 연기금인 캐나다연금투자위원회(CPPIB)와 온타리오교원연기금(OTPP), 퀘벡주연기금(CDPQ) 등을 방문해 투자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또 벡터 인스티튜트(Vector Institute) 등 인공지능(AI) 연구기관과 관계기관을 방문해 첨단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AI를 운용업계에서 활용하는 방안과 투자 기회를 모색한다.

금투협과 대표단은 현지 한국계 하이테크 분야 벤처 엑셀러레이터인 해피소나와 협력해 AI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AI 산업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 포럼에는 온타리오주 경제개발부 빅 페델리 장관과 현지 AI 관련 기관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AI 산업과 금융투자산업의 협력과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서유석 금투협회장은 "글로벌 경제적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때에 글로벌 자산시장 주요 플레이어들인 캐나다 주요 연기금들과의 교류는 자산운용업계의 투자 전략을 점검해보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캐나다 AI 관련 기관들 방문을 통하여 자산운용 업계가 AI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AI 산업에 대한 투자기회를 모색해 본다면 자본시장 밸류업을 위한 또 하나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