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비대위 "의대 증원 배정 중지, 면허정지·업무개시명령 취소 요청"
비대위원장 "정부, 총선 결과 겸허히 받아들일 것…대통령 담화문 기대"
비대위-차기 집행부 화해모드 "의협 한마음으로 똘똘 뭉쳐"
"의협 중심으로 의사들 뭉쳐…의대증원 원점 재검토해야"
의사단체가 정부의 의대증원 방침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4일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 뒤 브리핑에서 "의사단체의 단일한 요구는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한 원점 재논의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배정 시스템을 중지할 것을 요청한다"며 "이 시스템이 계속 진행되는 한 이 논의를 (의료계와) 진행하겠다는 정부 측의 진의를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전공의들과 의협 간부에게 내려진 행정명령을 취소해달라고도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전공의들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등 부당한 행정명령을 취소해달라"며 "김택우 비대위원장과 박명하 조직위원장의 의사면허가 15일부터 3개월간 정지된다.

이들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명령도 취소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현재 (정부가) 진료지원인력(PA 간호사) 확대를 통해 병원의 진료 형태를 도우려 하지만, 이는 편법"이라며 "이런 지원으로는 병원 경영을 정상화할 수도 없고 병원에서 환자분들을 정상적으로 치료해 드릴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의협 중심으로 의사들 뭉쳐…의대증원 원점 재검토해야"
수련병원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의대 교수들과 병원을 에둘러 비판해 논란이 된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대위원장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게시물에 대해서는 단순한 '해프닝'이었다고 일축했다.

김 위원장은 "약간의 해프닝 정도로 받아주시면 좋을 것 같다"며 "특별히 교수들을 비난하거나 병원을 비난하거나 그럴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얘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 12일 밤 자신의 SNS 계정에 '1만2천명에 휘둘리는 나라, 전공의를 괴물로 키웠다' 제목의 한 일간지 기사를 링크하며 "전공의들에게 전대미문의 힘을 부여한 것은 다름 아닌 정부와 병원"이라고 기사 본문의 내용을 옮겨 적었다.

그러면서 "수련병원 교수들은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에게 불이익이 생기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지만, 이들은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든) 착취의 사슬에서 중간관리자 역할을 해왔다"고 적었다.

김 위원장은 또 "의협을 중심으로 모든 의사가 뭉쳐서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의협 비대위는 끝까지 전공의와 학생들의 뜻을 관철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과 임현택 의협 차기 회장 당선인은 이날 브리핑 와중에 포옹과 악수를 하며 의협 내분 조짐을 불식했다.

김택우 위원장은 "그간 비대위와 (임현택 차기 회장) 당선인과 소통이 부족했지만, 현재 의협은 한마음으로 똘똘 뭉쳐있다"고 말했다.

"의협 중심으로 의사들 뭉쳐…의대증원 원점 재검토해야"
이어 "당선인, 대전협 위원장,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의협, 개원가 모든 직역이 총망라해서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철회하고 재논의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열심히 같이 잘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정부가 총선의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일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상하고 대통령 담화문에 이런 내용들이 많이 반영되기를 바라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을 지켜야 하는 정부의 책무가 방기됐을 때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국민"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해 당사자인 전공의들이 그들의 목소리와 생각을 보여주기 위한 행동을 했다면 그 화답은 정부, 대통령이 해주셔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향후 저희와 정책 파트너로 같이 해결해 나간다면 틀림없이 해결책이 좋은 방향으로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임현택 당선인도 "'14만 의사들 모두 이제 하나다'라는 합의를 오늘 이뤘고, 하나의 목표를 향해 힘을 합쳐 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여당은 지금보다는 훨씬 더 좀 발전된 입장에서 대화로 나아갈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