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팀(좌측부터 나승운, 박수형, 차진아)
연구팀(좌측부터 나승운, 박수형, 차진아)
고농도의 대기오염에 노출되면 특정한 심근경색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고대구로병원은 나승운 심혈관센터 교수팀(나승운·박수형 교수, 차진아 연구원, 최세연 연구교수)이 장기간 고농도 대기 오염에 노출되면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히는 'ST절 상승 심근경색(STEMI)' 위험이 높아진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대기오염은 급성 심근경색을 일으키는 환경 요인 중 하나다. 그동안 단기간 대기오염 노출과 급성 심근경색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하는 연구가 주로 이뤄졌다.

연구팀은 장기간 고농도 대기오염에 노출되는 게 심근경색 발병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기 위해 심근경색 유형을 나눠 연구를 진행했다. 심근경색은 크게 ST절 상승 심근경색(STEMI)과 비ST절 상승 심근경색(NSTEMI)으로 나뉜다.

ST절 상승 심근경색은 심장의 큰 혈관인 관상동맥이 혈전이나 강한 혈관 수축 탓에 폐쇄돼 생긴다. 증상이 발생한 뒤 바로 병변을 재개통하는 게 중요하다. 비ST절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히지는 않는 상태의 심근경색이다.

연구팀은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등에 쌓인 2006년 1월~2015년 12월 사이 19세 이상 급성심근경색 환자 4만5619명의 증상 발생일과 평균 대기오염 농도 등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단위면적 당 대기오염 농도가 증가하는 것은 비ST절 상승 심근경색보다 ST절 상승 심근경색 발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 고농도 미세먼지(PM10)에 장기간 노출되면 ST절 상승 심근경색 발생 위험이 0.9% 증가했다.

고농도의 미세먼지(PM10)와 이산화황(SO2)에 노출되면 병원 내 심인성 쇼크 합병증 발생 위험도 각각 3.3%, 10.4% 증가했다. 대기오염 노출이 심인성 쇼크 합병증 위험요소라는 의미다.
심인성쇼크는 급성 심근경색 환자 5~13% 정도에게 발생한다. 적절히 치료해도 병원 내 사망률이 20~40%, 1년 사망률은 최대 50%에 이른다.

나 교수는 "고농도 대기오염 노출을 줄이는 게 잠재적 심근경색 발생과 사망률을 줄이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연구"라고 했다.

질병관리청 연구비를 지원받은 이번 연구 결과는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실렸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