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진료거부 해결해야"·무상의료운동본부 "공공의료 확충에 재정 쏟아야"
환자단체 "이제 국회가 나서 사태 중재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힘써야"
의료노조·환자단체 "이젠 국회가 나서야" 한목소리 촉구(종합)
보건의료 단체와 환자단체 등이 4·10 총선을 계기로 국회가 나서서 현 의료공백 사태를 해결해달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은 11일 이번 총선에 대해 "민생을 외면하고 개혁에 역주행하는 정권에 대한 심판"이었다고 논평하며 여야가 힘을 합쳐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부터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이번 총선 결과는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를 바꾸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라며 "정부는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살리기를 더 이상 정략적으로 접근하지 말고, 가장 시급한 민생현안이자 가장 절박한 개혁과제로 접근하라"고 밝혔다.

이어 "의사 진료 거부 사태 해결과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위한 특단의 해법을 내놔야 한다"며 "정부와 의사단체뿐만 아니라 의료직역 단체, 환자단체, 노동·시민사회단체,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실질적인 사회적 대화체를 구성하여 의료개혁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건의료노조는 현재 진료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의료대란부터 수습해야 한다고도 거듭 강조했다.

이들은 "국민 생명을 살리는 일에 여야가 따로 없다"며 "총선 직후 긴급 국회를 소집해 장기화하고 있는 의사 진료 거부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한 초당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출범을 앞둔 22대 국회를 향해서는 의대 증원을 포함한 의료개혁을 완수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의사 진료 거부 사태는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를 살리고 왜곡된 의료체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의료개혁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 과제임을 명확히 확인해주고 있다"며 "22대 국회는 대한민국의 의료개혁을 완수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도 22대 국회를 향해 의료현장 정상화를 위해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환자단체는 "이번 선거 결과는 의료계와 정부의 계속되는 갈등 국면 속 고통받는 국민과 환자의 뜻"이라며 "의료현장 정상화를 위해 국회의 중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환자단체는 "서로의 입장만을 내세우는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 속에서 국민과 환자가 희생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이제 국회가 나서서 사태를 중재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상의료운동본부도 이날 총선 결과에 대해 "장기간 지속되는 경제 위기로 생계비 고통을 겪고 있는 노동자·서민을 내팽개친 대가를 톡톡히 치른 것"이라고 논평한 뒤 "공공의료 확충에 재정을 쏟으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총선 후 의료대란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지는 않는지 지켜보겠다고 했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총선이 끝난 마당에 윤석열 정부가 의료계와 끝 모를 대치를 감수하면서까지 2천명 증원을 밀어붙일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가) 의협, 전공의들과 타협하는 과정에서 수가 인상 등으로 의료 대란의 부담을 노동자·서민들에게 떠넘긴다면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