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당선시 재무장관 후보 존 폴슨 밝혀…트럼프·월가 이견 가능성
트럼프 거액기부자 "中과 디커플링 원치않아…관세는 무딘 수단"
향후 미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재무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공화당 거액 기부자가 미중 디커플링(공급망과 산업망에서의 특정국 배제)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헤지펀드 업계 대부인 존 폴슨 폴슨앤컴퍼니 회장은 10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와 인터뷰에서 "우리는 중국과 디커플링을 원치 않는다"면서 "중국은 세계 2번째 경제 대국이며 우리는 중국과 좋은 경제·정치적 관계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화당 대선후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은 6일 플로리다주 팜비치에 위치한 폴슨의 저택에서 재력가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선거자금 모금 행사를 개최해 5천만 달러(약 677억원) 이상을 모은 것으로 전해진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2기 정부의 재무부 장관 인선 기준으로 월가 경험을 중시하고 있다면서, 폴슨 회장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고 최근 보도한 바 있다.

폴슨 회장은 2016년 대선 때도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했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연초 "어쩌면 우리는 그를 재무부에 앉힐 수 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 중국에 보복관세를 부과해 무역전쟁을 촉발한 바 있는데, FT는 폴슨 회장이 트럼프 전 대통령보다 대중국 무역 관련 발언에서 더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무역 분야에서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월가의 부유한 지지자들 사이에 이견이 남아있을 가능성을 거론했다.

폴슨 회장은 미중 관계에서 공정과 상호주의를 강조하면서도, 현재는 매우 한쪽으로 치우친 상태라고 평가했다.

이어 "무역이 세계 경제에 이롭다"면서 "관세는 공정한 경쟁 상황을 만드는 데 있어 무딘 수단"이라고 말했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을 돕기 위해 금리 인하에 나설 수 있다고 주장하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달리, 폴슨 회장은 "지금까지는 연준의 금리정책 접근 방식에 대해 아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도 바이든 대통령이 치적으로 내세우는 높은 성장률과 낮은 실업률 등 미국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이후 과도한 정부 부양책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 밖에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을 둘러싼 소송전에 대해서도 정치적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