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혜민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유한양행의 1분기 실적이 매출 성장 제한 속 비용 증가로 기대치를 밑돌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2분기부터 실적이 개선돼 하반기 실적 개선과 신약 승인, 연구·개발(R&D) 등의 모멘텀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허혜민 애널리스트는 11일 유한양향 관련 보고서를 통해 1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 하락한 4394억원, 영업이익은 71% 하락한 67억원으로 예상했다. 이는 시장 기대치인 매출 4844억원, 영업이익 228억원보다 낮은 수준이다. 의료 파업 영향은 수액제와 항생제 제품에서 일부 있었으나,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지난해 상반기에 몰렸던 해외사업 매출이 올해 고르게 분산되면서 전년동기 대비 676억원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고 기술료 수익도 1분기 25억원 내외로 추정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와 유사할 전망이다. R&D 비용과 광고선전비 등 판매관리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67억원으로 예상된다.

유한양행 실적은 2분기부터 서서히 회복돼 하반기 폐암 1차 치료제로 렉라자 병용 요법이 미국, 유럽, 중국 등에 승인돼 출시된다면 마일스톤(단계별 기술료) 유입과 함께 좋은 실적을 낼 것으로 기대했다. 또 "연말 발표할 것으로 기대되던 렉라자 병용 요법의 폐암 1차 치료제 전체 생존(OS) 데이터가 만약 발표되지 않는다면, 생존 기간이 길었기 때문으로 긍정적 해석이 가능하다"고 했다.

특히 렉라자 병용 요법의 미국 종합암네트워크(NCCN) 등재 여부가 향후 처방 확대에 주요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항암제의 바이블로 불리는 NCCN 업데이트된 가이드라인에 타그리소 단독 요법은 여전히 선호되는 1차 치료제로 남아있는 반면, '타그리소+화학 병용'은 기타 권장 범주에 등재돼 있다는 점 역시 유한향행에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R&D 모멘텀으로는 지아이이노베이션으로부터 가져온 알레르기 질환 치료제 YH35324가 지난 2월 긍정적인 1a상 결과를 발표함에 따라 기술 이전 가능성이 유력해졌다고 밝혔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