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낙동강벨트 사수…경남 양산을 김태호 당선
10일 치러진 제22대 총선에서 국민의힘은 ‘낙동강 벨트’ 사수에 성공했다. 수도권에서 야당의 바람이 거센 가운데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유세에 나서면서 부산·울산·경남(PK) 선거 결과는 여야 모두 촉각을 곤두세웠다. 선거 유세 막판 여론조사에서 야당의 바람이 거세게 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실제 투표에선 국민의힘이 선방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역구를 옮기며 희생한 김태호 국민의힘 후보(사진)는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제치고 4선 반열에 올라 PK 맹주로 자리매김했다.

11일 오전 3시 기준 국민의힘은 PK 지역에서 40개 지역구 중 34곳에서 앞섰다.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현역 의원인 김태호 후보는 험지에 나서달라는 당 지도부 요구를 받아들여 경남 양산을로 지역구를 옮겼다. 양산을은 문 전 대통령의 사저인 양산 평산마을과 가까운 곳이어서 야권 기세가 만만치 않은 곳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현역이 재선의 김두관 후보인 만큼 국민의힘으로서는 탈환 의지가 강했다. 김태호 후보는 51.04%를 얻어 김두관 후보(48.95%)를 근소한 차이로 제쳤다.

다만 김태호 후보처럼 당의 요구를 받고 PK 내에서 지역구를 옮긴 서병수 후보(부산 북구갑)와 조해진 후보(경남 김해을)는 각각 현역인 전재수 민주당 후보와 김정호 민주당 후보의 벽을 넘지 못했다.

부산 지역에선 18개 지역구 가운데 17곳을 국민의힘이 휩쓸었다. 지역구가 병합되면서 현역 의원끼리 맞대결을 벌인 부산 남구에서는 박수영 국민의힘 후보가 55.6%를 얻어 44.3%에 그친 박재호 민주당 후보를 물리쳤다. 박 후보는 지상파 출구조사에서 오차범위 내에서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실제 투표 결과 앞섰다.

부산 수영구에서는 정연욱 국민의힘 후보가 51.6%를 얻어 39.0%의 유동철 민주당 후보를 이겼다. 이 지역구는 무소속으로 출마한 장예찬 후보 때문에 민주당이 ‘어부지리’로 가져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보수 진영 내에서 나온 곳이다. 하지만 정연욱 후보에게 표심이 쏠리면서 국민의힘이 지역을 사수했다. 민주당은 부산 북갑 한 곳에서만 당선자(전재수 후보)를 냈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