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포리자 원전 연쇄공격…러·우크라 '네 탓' 공방
중대위험 시나리오 존재…총장 "불길한 전개" 우려
핵사고 부를 불장난…IAEA, '포화 속 우크라 원전' 긴급회의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오는 1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 있는 유럽 최대 규모의 원자력 발전소인 자포리자 원전이 최근 잇단 드론 공격을 받은 것과 관련해 긴급회의를 연다고 AFP통신 등 외신이 9일 보도했다.

IAEA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각각 이 사안에 대한 논의를 요청한 한 데 따라 회의를 소집한다고 밝혔다.

자포리자 원전은 지난 7일부터 사흘간 잇단 드론 공격을 받은 것으로 전했다.

러시아는 이에 대해 우크라이나군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지만,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허위 정보를 퍼뜨리기 위해 조작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IAEA의 자포리자 원전 파견팀은 7일 드론 공격으로 사상자 1명이 발생했다며 "이것은 자포리자 원전의 안전성에 대한 위험이 크게 확대된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공격의 주체가 누구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어 파견팀은 이날 "소총이 발사되는 소리와 폭발음이 들렸다"며 "자포리자 원전 측은 (이에 대해) 한 드론이 원전의 훈련센터 옥상에서 폭발했다고 설명했다"고 IAEA에 보고했다.

러시아는 8일 서한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자포리자 원전 공격'과 관련한 IAEA 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우크라이나는 자국 영토의 안전에 대한 논의를 IAEA에 요청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배후에 누가 있든 불장난을 하는 것"이라며 "원전 공격은 극도로 무책임하고 위험하며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IAEA는 그동안 이곳에 대한 군사 활동의 자제를 요청해왔다며 이번 사건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공격을 계속할 준비가 명백히 돼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불길한 전개'라고 지적했다.

유럽 최대 규모로 우크라이나 전체 전력 생산의 4분의 1을 담당하던 자포리자 원전은 전쟁 발발 직후인 2022년 3월 초부터 러시아의 통제를 받고 있다.

현재 러시아 특수 부대가 원전을 지키고 있으며, 국영 원자력 기업 로사톰이 원전을 운영하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자포리자 원전의 원자로 6기 중 5곳은 현재 '냉온 정지'(cold shutdown)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원자로 안의 온도가 100도 아래로 떨어진 상태를 뜻한다.

그러나 나머지 1기는 100도 이상으로 두는 '고온 정지'(hot shutdown)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

이는 원자로에서 나오는 증기를 저장탱크에 모아둔 액체 방사성 폐기물을 처리하는 용도로 쓰기 위한 것으로, 증기는 폐기물 처리 외에도 원전 주변 지역의 난방과 온수 공급에 쓰인다.

문제는 이같이 완전한 '오프' 상태가 아닌 원전이 폭격받을 경우 치명적인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1989년 미 에너지부는 연구 결과를 통해 자포리자 원전의 격납 구조물은 "항공기 충돌의 영향에 취약함을 보여준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한 당시 연구는 두께가 상대적으로 얇은 쪽으로 전투기가 추락할 경우 돔이 뚫리면서 항공기 엔진 부품과 잔해 등이 내부로 떨어질 수 있다고도 지적했다.

이와 함께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등이 손상돼 충분한 냉각수가 공급되지 않을 경우 온도가 상승하면서 치명적인 폭발로 이어질 위험성도 존재한다.

로이터는 "연료가 용해되면 화재나 폭발이 일어나면서 방사능 핵종이 공기 중으로 방출돼 넓은 지역으로 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포리자 원전은 세계 최악의 원전 사고라고 평가되는 1986년 체르노빌 원전 폭발 사고 지점에서 불과 500km 떨어진 곳에 있다.

그로시 총장은 자포리자 원전에 대한 드론 공격으로 "핵사고에 매우 가까워졌다"고 경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