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보당국, 이르면 이번주 공격 가능성 예상"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을 폭격한 이스라엘에 대한 이란의 보복 공격은 이란 대리세력에 의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미국 CNN 방송이 8일(현지시간) 미 정보당국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란 대리세력은 레바논의 무장정파 헤즈볼라, 예멘 후티 반군, 시리아 정부군, 시리아 및 이라크 내 친이란 민병대 등을 가리킨다.

소식통은 이란이 갑작기 교전이 확대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으며 미국이나 그 동맹국들에 이란을 직접 공격할 구실을 주기를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 대리세력에 의해 이뤄질 듯"
소식통은 이란이 자신들의 여러 대리 무장단체에 무인기(드론)와 드론을 동원해 이스라엘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동시에 감행할 것을 촉구했으며, 이르면 이번 주 공격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게 미 정보당국의 평가라고 전했다.

그러나 소식통은 이란 대리세력이 오는 10일 라마단(이슬람 금식성월)이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공격할지는 논란이 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하마스의 전쟁에 직접 개입하는 것을 자제하던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자국 영사관이 이스라엘의 폭격을 받자 보복을 공언했다.

당시 폭격으로 이란혁명수비대(IRGC) 정예 쿠드스군의 레바논·시리아 담당 지휘관 모하마드 레자 자헤디와 부지휘관 모하마드 하디 하지 라히미 등 12명이 숨졌다.

이스라엘과 미국은 이란 측의 공격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