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22대 국회 정치 지형은 4·10 총선에서 46석이 걸린 비례대표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특히 예상 밖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조국혁신당이 의석수를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따라 야권 내 주도권 경쟁은 물론 범야권의 대여 투쟁 강도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9일 여야 각 당 관계자의 자체 판세 분석과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국민의힘 위성 비례정당인 국민의미래는 17~19석, 더불어민주당 위성 비례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은 10~12석, 조국혁신당은 10~15석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장식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이날 CBS 라디오에 나와 “(목표 의석수) 10석을 계속 유지해왔는데, 며칠 전부터 플러스알파(+α)”라고 전망했다.

현재 판세대로라면 조국혁신당은 무난하게 원내 3당 지위에 오르게 된다. 일각에선 최대 15석까지 확보할 경우 원내 입성이 유력한 진보당 등과 연대해 교섭단체(20석 이상)를 꾸릴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렇게 되면 민주당은 원내 1당이 되더라도 단독 과반에 실패해 국회 상임위원회 구성부터 각종 입법 처리까지 조국혁신당에 손을 벌려야 한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사진)는 첫 국회 입성과 동시에 야권의 대권 주자로 급부상할 수 있다. 조 대표와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정부 견제에는 힘을 합하면서도 범야권 대선주자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친문(친문재인)계가 조 대표를 중심으로 뭉쳐 친명(친이재명)계와 당권 경쟁을 벌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국민의힘 입장에선 윤석열 정부 후반기 주요 국정과제를 추진하는 데 사사건건 발목이 잡히며 추진 동력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 조국혁신당은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특검법’ ‘한동훈 특별법’ ‘윤석열 관건선거 진상규명 국정조사’ 등을 내걸고 있다. 전남 해남완도진도에 출마한 박지원 민주당 후보는 지난 2일 유튜브 방송에서 “민주당이나 국민의힘이 독자적으로 과반을 얻지 못하면 조국 대표가 (캐스팅보트로서) 대통령 노릇을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여론조사와 달리 본투표에선 야권 표심이 더불어민주연합에 쏠려 조국혁신당의 돌풍이 미풍에 그칠 것이란 관측도 있다.

조국혁신당을 제외한 개혁신당, 녹색정의당, 새로운미래 등 제3지대는 지지율 3%를 확보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현재 추세로는 3% 미만에 그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