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 제련 회사 고려아연이 영풍과 공동으로 진행해온 원료 공동 구매와 제품 판매를 중단키로 했다.

▶본지 3월 25일자 A1, 3면 참조

9일 고려아연은 영풍과 맺은 아연 등 주요 품목 원료 구매 및 제품 판매 공동계약을 이날부터 종료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고려아연과 영풍은 20여 건의 원료 공동구매와 제품 공동판매 계약을 맺고 1~2년 단위로 계약을 갱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고려아연은 이날 영풍 측에 갱신 기한이 다가온 공동구매 건에 대해 계약 종료를 통보했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영풍 석포제련소의 조업 차질과 생산량 감소로 원료 구매 불확실성이 생겼다”며 “실적 개선과 비용 절감을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고려아연과 영풍은 국내 아연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작년 국내 아연 수요 42만t 가운데 두 회사가 39만t을 생산했다.

고려아연의 결정에 영풍은 “아쉽다”는 반응을 내놨다. 영풍 관계자는 “공동 구매와 영업을 중단하면 고려아연도 협상력과 구매력이 낮아질 것”이라며 “두 회사 모두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고려아연은 영풍그룹을 떠나 홀로서기에 나서고 있다. 올 하반기 서울 논현동 영풍빌딩을 떠나 청진동 그랑서울빌딩으로 본사를 이전하는 데 이어 영풍이 맡았던 서린상사 경영권도 확보할 계획이다. 양측은 지난달 고려아연 정기 주주총회에서 정관 변경과 배당 등의 안건을 놓고 표대결을 벌이기도 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