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동갑 지역구인 명일역사거리 인근에 전주혜 국민의힘 후보와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의 현수막이 걸려있는 모습/ 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서울 강동갑 지역구인 명일역사거리 인근에 전주혜 국민의힘 후보와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의 현수막이 걸려있는 모습/ 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22대 총선 본투표를 이틀 남겨두고 판세가 불리하게 돌아가자 국민의힘이 “개헌 저지선, 탄핵 저지선을 달라”며 막판 ‘읍소’에 나섰다. 서울 판세를 좌우할 핵심 경합지인 강동갑에는 “꼭 살려달라”는 현수막도 내걸렸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8일 경기 성남 분당 야탑광장에서 열린 분당을 지원유세에서 “대한민국이 존경하고 사랑하는 이순신 장군께서 12척의 배로도 우리나라를 구했다”며 “저희만의 힘으론 안 된다. 그 12시간 동안 국민께서 나서주시지 않으면 대한민국이 무너진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경기 수원 유세에서는 “(야권은) 200석을 가지고 헌법 바꿔버리고,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자유를 빼버릴 거고, 사면권을 국회에 자기 스스로 부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수원시 장안구에서 김현준, 홍윤오, 이수정 후보와 집중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수원시 장안구에서 김현준, 홍윤오, 이수정 후보와 집중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 광주에서는 “이 사람들이 말하는 (국회의원) 200명은 이재명과 조국에게 아첨하는 사람들로 100% 채워 넣은, 친위대 같은 200명”이라며 “훨씬 무시무시한 일이 벌어지는 역사적인 장면에서 대한민국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여러분이 때리는 회초리 달게 받겠다”면서도 “그 회초리가 쇠몽둥이가 돼서 매 맞은 소가 쓰러지면 밭은 누가 갈고 농사를 어떻게 짓겠는가”라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대로 가면 가까스로 지킨 대한민국이 무너질 수 있다”며 “개헌 저지선을 달라. 탄핵 저지선을 달라. 야당 의회 독재를 저지할 수 있는 대통령의 거부권만이라도 남겨달라”고도 했다.

수도권 일부 지역에 출마한 국민의힘 후보는 ‘살려달라’라는 문구가 담긴 현수막을 내걸기도 했다. 서울 강동갑에 출마한 전주혜 후보 측은 강동구 명일역사거리 인근에 ‘투표로 꼭 살려주세요-전주혜 올림-’이라는 현수막을 걸었다.

강동갑은 서울 강남권(강남구·서초구·송파구·강동구)에서 송파병과 함께 총선 판세를 가늠할 핵심 경합지로 꼽힌다. 지난 20대(2016년)와 21대(2020년)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섰던 진선미 의원이 모두 승리했다. 진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다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3선 고지를 노리고 했다.

여론조사꽃이 지난 2~3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무선 전화면접으로 506명 조사, 응답률 17.8%, 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에 따르면 진 후보의 지지율은 44.1%로 35.6%에 그친 전 후보를 8.5%포인트 앞섰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