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을 이틀 앞둔 8일 여야 사령탑은 막판까지 수도권 표심을 공략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경기 광주·이천을 방문해 “지금 범죄자들을 막지 못하면 우리는 정말 후회할 것”이라며 ‘이재명·조국 심판론’을 꺼내들었다. 한 위원장은 “(야권이) 200석을 가지고 대통령 탄핵만 하겠냐”며 “개헌을 해서 국회에서 사면권을 행사하도록 하고 이재명·조국 대표가 자기 죄를 셀프 사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인천 연수·계양, 경기 김포 등을 방문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서울 동작구와 중구, 성동구 등에서 지원 유세를 했다. 이 대표는 용신동 유세 현장에서 “4월 10일 여러분이 받을 투표용지가 (정부에 대한) 옐로카드다. 옐로카드를 줬는데도 계속 반칙하면 언젠가는 레드카드를 줘야 할지 모른다”며 정권 심판론을 띄웠다. 이어 영등포 종로 서대문 등도 방문했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달 28일부터 이날까지 12일 동안 여야 지도부는 서로 다른 유세 전략을 펼쳤다. 한 위원장은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을 77차례 방문하는 등 접전지인 수도권에 공을 들였다. 이 대표는 같은 기간 수도권을 42차례 찾았다. 그는 서울 강남 3구와 대구 등 여당 텃밭도 적극 공략했다. 지난 4일 대구를 방문했고 전날에는 서울 서초·강남·송파 등지에서 지원 유세를 펼쳤다.

한 위원장은 전국 121곳을 방문한 가운데 호남과 제주 등 민주당 텃밭은 피했다. 민주당이 총선 결과를 낙관하며 상대편 텃밭에서 의석 획득에 나선 반면, 수세에 몰린 국민의힘은 접전지 중심으로 지원 유세를 하는 모양새였다.

본투표 전날인 9일 여야는 서울 중심부에서 마지막 유세전을 펼칠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한 위원장과 당 지도부, 선대위 관계자들이 청계광장에 모이기로 했다. 민주당은 정권 심판의 의미를 담아 대통령실이 있는 용산을 마지막 유세 장소로 정했다. 선거운동 첫날 출정식을 한 용산역광장에서 막판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다.

조미현/배성수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