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정상회담서 안보·경제협력 강화…상하원 합동연설과 미·일·필리핀 정상회담도 예정
미일 우호 상징 '벚나무 묘목' 가져가…정상만찬에 日밴드 요아소비 초청·노토 칠기 선물
기시다,日총리로 9년만에 美국빈방문…"'반석' 미일관계 알릴것"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미국을 국빈 방문하기 위해 8일(이하 현지시간) 오후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정부 전용기편으로 출발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일본 총리의 국빈 방미는 2015년 아베 신조 전 총리에 이어 9년 만이다.

기시다 총리는 출발 전 기자들과 만나 이번 국빈 방미에 대해 "미일 관계가 반석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싶다"면서 "그것을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가 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14일까지 방미 기간에 미국과 안전보장 및 경제 분야 등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기시다 총리는 10일 워싱턴DC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두 정상은 회담 후 발표할 공동성명에서 양국 관계를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규정하고 중국을 겨냥해 안보와 첨단기술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할 방침을 담는다고 일본 언론은 보도했다.

양국은 무기를 공동 개발·생산하고 미군과 일본 자위대 간 지휘통제 연계 등에서도 협력하기로 합의할 전망이다.

또 미국·일본·호주 3국이 차세대 전투기와 함께 움직이며 경계 감시와 공격 등을 수행하는 무인기의 기술 협력도 추진한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다.

미일은 우주와 인공지능(AI), 반도체, 경제 안보, 탈탄소 등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기시다 총리는 정상회담 후에는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하는 공식 만찬에 참석한다.

이 만찬에는 애니메이션 '최애의 아이' 오프닝 곡 '아이돌'로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과 미국 등지에서도 큰 인기를 끄는 일본 인기 밴드 '요아소비'가 초청됐다.

기시다 총리는 11일에는 일본 총리로서 2015년 4월 아베 전 총리 이후 9년 만에 미국 상·하원 합동 연설을 한다.

기시다 총리는 "국제사회가 역사적인 전환점을 맞은 가운데 미래에 확실히 시선을 둔 연설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이 연설에서 일본이 국제 질서 유지 책임을 미국과 함께 맡는 자세를 강조할 예정이지만, 과거사 및 전쟁에 대한 반성은 언급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굳혔다고 지지통신이 최근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기시다,日총리로 9년만에 美국빈방문…"'반석' 미일관계 알릴것"
기시다 총리는 합동 연설에 이어 바이든 대통령 및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과 함께 미국·일본·필리핀 3국 정상회의를 한다.

3국 정상회의에서는 중국의 강압 행위 고조에 맞서 3국이 남중국해에서 합동 해군 순찰을 실시하는 계획 등 일련의 합의 사항이 발표될 예정이다.

기시다 총리는 "인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 법치주의에 기반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를 지킨다는 점에 있어서 3국의 협력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12일에는 남부 노스캐롤라이나주를 방문해 도요타자동차가 전기차 등에 탑재하는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는 예정지 등을 시찰하고 14일 일본으로 귀국한다.

기시다 총리는 이번 방미에 일본과 미국 우호의 상징인 왕벚나무 묘목을 선물로 준비해 증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일본 민영방송 TBS가 보도했다.

워싱턴DC에는 1912년 일본이 선물한 벚나무 약 3천그루가 있다.

침수 피해를 본 일부 벚나무를 베어 내고 이번에 기시다 총리가 가져간 새 묘목을 심을 예정이다.

기시다 총리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1월 강진이 발생한 혼슈 중부 이시카와현 노토반도의 전통 칠기인 '와지마누리'(輪島塗)도 선물한다.

이를 통해 지진 피해 지역 부흥을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간접적으로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