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단, '종달이' 바다에서 건져내 낚싯줄 등 완전 제거 계획
5개월 전 처음 목격, 지난 1월말 응급처지 후에도 고통

낚싯줄 등 폐어구에 걸린 채 살아온 새끼 남방큰돌고래가 위험한 상황에 처해 긴급 구조작업이 벌어진다.

폐어구 걸려 죽은듯 몸뒤집는 아기 남방큰돌고래 긴급 구조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에 따르면 제주 돌고래 긴급 구조단은 이른바 '종달이'로 불리는 이 새끼 남방큰돌고래 구조작업을 8일 시도한다.

구조단은 종달이 몸에 걸린 폐어구 제거를 위해 종달이가 자주 나타나는 대정읍 앞바다에서 종달이를 일단 뜰채를 이용해 바다에서 건져낼 계획이다.

이날 구조 시도가 여의치 않을 경우 향후 다른 방법의 구조도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생후 1년 미만의 이 새끼 남방큰돌고래 1마리는 5개월 전인 지난해 11월 초 꼬리에 폐어구가 걸린 채 유영하는 모습이 처음 목격돼 안타까움을 샀다.

핫핑크돌핀스(해양환경단체)와 해양다큐멘터리 감독 '돌핀맨', 해양동물생태보전연구소(MARC)로 구성된 제주 돌고래 긴급 구조단은 지난 1월 29일 배를 타고 꼬리지느러미 쪽 낚싯줄 일부를 절단하는 응급처치를 했다.

제거한 낚싯줄 길이는 2.5m로, 무게는 달라붙은 해조류까지 196g이다.

당시 꼬리지느러미에 제거하지 못한 30㎝가량의 낚싯줄이 남아 있었고 이 낚싯줄에 해조류들이 또 달라붙고 있다.

또 주둥이와 몸통에도 낚싯줄이 얽혀 있는 상태로 확인됐다.

제주대학교 돌고래연구팀 등은 1차 응급처치 이후 추적 모니터링에서 더 심각한 행동을 하는 모습을 포착했다.

김병엽 제주대 돌고래연구팀 교수는 "지난 6일 대정읍 앞바다에서 이 새끼남방큰돌고래가 제자리를 맴도는 정형행동 보다 더 심각하게 1∼3분 가량 10차례 이상 가만히 멈추고서 몸을 뒤집기를 반복했다"고 우려했다.

종달이와 어미의 행동반경도 매우 좁아져 대정읍 일과리에서 무릉리 일대 해안 3.5㎞에서 맴돌고 있다.

김 교수는 종달이 구조를 위해 가두리를 사용해 포획하는 등 신중한 접근을 구조단에 요청했다.

폐어구 걸려 죽은듯 몸뒤집는 아기 남방큰돌고래 긴급 구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