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도 선거 홍보 문자·전화..."적당히 좀"
4·10 총선이 가까워지면서 후보자 측으로부터 전화·문자가 쏟아져 시민들이 불편함을 호소한다.

부산 해운대구에 거주하는 최모(39)씨는 근무 시간에도 선거 관련 전화가 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거래처 전화는 반드시 받아야 하는 해 전화나 문자 소리에 예민한데 후보 홍보 전화가 자꾸 와서 불편하다는 것이다.

최씨는 "정작 해운대구 후보들보다 낙동강 벨트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후보들한테 전화가 더 많이 걸려 온다"며 "그쪽에 제가 가끔 일을 나가긴 하지만 거주하지는 않는데 도대체 내 번호는 어떻게 안거냐"며 불평했다.

직장인 박모(43)씨는 선거 전화번호 몇 개를 스팸 등록했는데도 다른 후보가 다른 번호로 전화를 걸어오자 차단을 포기했다고 말했다.

박씨는 "정치인인 지인에게도 선거 막판이 되자 노골적으로 정당이나 특정 후보에 대한 문자를 계속 보내와서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심지어 주말에도 선거 관련 문자와 전화가 끊이지 않는다.

정모(55)씨는 "주말에 낮잠을 자려고 하는데 서로 다른 캠프 두 곳에서 전화가 잇따라 오는 바람에 잠을 계속 깼다"면서 "휴일에는 전화를 자제하도록 규정을 만들 순 없느냐"고 물었다.

하지만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전화·문자를 보낼 수 없는 요일이나 날짜는 없다. 전화는 오후 11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까지 제한이 있지만, 문자는 시간제한도 없다. 한 번에 20명 이상 보내거나, 자동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만 아니라면 횟수 제한도 없다.

선관위 관계자는 "민원이 접수되면 선관위에서 후보자 측에 안내하고 자제를 요청하거나 특정 번호는 홍보에서 빼달라고 말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부산지역 한 선거 캠프 관계자는 "국지전 양상으로 벌어지는 총선에서 후보의 노출도가 곧 표랑 연결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제한된 시간 안에 대면으로 모든 주민을 만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서 시민들의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박근아기자 twilight1093@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