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올 1분기에 역대 1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올렸다. 주력인 가전 판매가 늘어난 데다 경기를 덜 타는 기업 간 거래(B2B)와 구독 서비스, 플랫폼 사업의 매출이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자동차 전자장치(전장) 사업 수주 잔액이 100조원에 육박하고, 중저가 가전 판매도 증가세를 보이는 만큼 시간이 흐를수록 영업이익이 불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LG전자, 1분기 역대 최대 매출…가전 '선전'
LG전자는 5일 “올 1분기에 연결 기준 매출 21조959억원, 영업이익 1조3329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은 1분기 기준 역대 최대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1분기보다 11% 감소했지만, 2020년 1분기 이후 5년 연속 1조원을 웃돌았다.

소비 침체 등을 감안했을 때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LG전자는 “구독 등 새로운 사업 방식을 도입하고, 추가 성장 기회가 큰 B2B 사업을 확대한 게 불황을 돌파한 원동력이 됐다”고 설명했다. 수요 양극화에 대응해 프리미엄 제품뿐 아니라 중저가 시장 공략을 강화한 게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사업별로는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가 매출 증가세를 이끈 것으로 알려졌다. 올 1분기 출시한 의류관리기 ‘올 뉴 스타일러’, 세탁건조기 ‘워시콤보’ 등 프리미엄 신제품이 큰 관심을 받은 덕분이다. 냉난방 공조시스템(HVAC), 빌트인 가전, 부품 솔루션 등 신사업도 선전했다.

전장 사업에선 지난해 말 90조원을 돌파한 수주 잔액이 매출로 이어지고 있다. 주력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시스템 납품이 늘고 있고 자회사 ZKW의 조명 판매 실적,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수주도 증가세를 보인다.

TV 사업은 인공지능(AI) 성능을 강화한 신제품 덕을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체 운영체제(OS)인 ‘웹OS’ 기반 콘텐츠·서비스 사업 매출도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TV 판매 부진을 세계 수억 대 LG TV를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웹OS 중심의 플랫폼·서비스 이익이 만회해준 것이다.

LG전자는 가전 등 주력 사업에 AI 기능을 접목해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전장 등 B2B와 웹OS 같은 플랫폼에 대한 투자도 이어갈 계획이다. 전장에선 올 상반기 ‘수주 잔액 100조원 돌파’가 유력하다. 웹OS 사업은 올해 조(兆) 단위 매출을 올리는 핵심 사업으로 키운다는 목표를 정했다.

가전에선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관리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구독 사업을 확대한다. 비즈니스솔루션(BS)사업본부는 로봇, 전기차 충전 등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기로 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