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전 광주 광산구 임곡동 사전투표소에서 한 유권자가 대파 인증을 하고 있다.(독자 제공)/뉴스1
5일 오전 광주 광산구 임곡동 사전투표소에서 한 유권자가 대파 인증을 하고 있다.(독자 제공)/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대파 출입금지' 방침을 두고 "그럼 디올백도 못 들어오게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충남 공주에서 공주대 후문 삼거리에서 열린 공주시부여군청양군 박수현 후보 지지유세에 참여하면서 "대파 얘기를 하도 했더니 대파를 투표소에 못들어오게 했다. 그걸 선거 관리라고 하고 있나"라고 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날 선관위는 윤석열 정부에 항의하기 위해 투표소에 대파를 소지하고 들어가도 되는지에 대한 문의에 "의도가 있는 정치적 행위는 안 된다"고 답변했다. 투표소에서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 항의하는 정치 행위를 할 경우 다른 선거인에게 심적 영향을 줄 수 있고, 비밀 투표 원칙도 깨질 수 있으므로 공직선거법에 따라 대파 소지를 제한해야 한다는 게 선관위 측 해석이다. 다만 투표 이후 투표소 밖에서 대파를 들고 '인증샷'을 찍는 경우는 가능하다.

민주당은 선관위의 이 같은 결정을 비판하고 나섰다. 신현영 대변인은 "대파가 무슨 죄냐"라며 "그런 식이면 사과를 들고 투표소에 들어오는 것도 막을 셈인가. 디올 백을 멘 사람도 투표소에 출입을 금하겠나"라고 비판했다. 또 "국민의 축제를 코미디로 만드는 것인가"라면서 "대통령이 동창을 사무총장에 내리꽂을 때 예상했지만 해도 해도 너무하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날 전남 나주의 한 사전투표소 입구에서 대파가 발견돼 회수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엑스(옛 트위터) 계정에 선관위의 '대파 금지령' 관련 기사를 공유하면서 "기가 차네요"라고 적기도 했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