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가전업체 샤오미의 첫 전기차 'SU7'. 사진=REUTERS 연합뉴스
중국 가전업체 샤오미의 첫 전기차 'SU7'. 사진=REUTERS 연합뉴스
사전 계약 24시간 만에 8만여대가 팔려나가 이목을 끈 샤오미의 첫 전기차가 사고 영상이 올라오면서 품질 논란을 빚고 있다.
출처=사회관계망서비스(SNS)
출처=사회관계망서비스(SNS)
동영상 플랫폼 틱톡과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 등에는 샤오미 전기차 'SU7'이 커브 구간에서 균형을 잃고 도로 옆 벽면에 충돌하는 영상이 빠르게 확산 중이다. 시승 고객이 운전 중이던 SU7은 교차로에서 우회전 후 갑자기 차가 좌우로 흔들리더니 결국 도로 옆 연석에 부딪혔다.
출처=동영상 플랫폼 틱톡
출처=동영상 플랫폼 틱톡
샤오미 관계자는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운전자 과실로 일어난 사고"라며 차체 결함 가능성을 일축했다. 그러나 사고 사례 영상이 잇따르자 안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충돌 테스트를 하는 거냐"는 반응까지 나왔다.

지난달 28일 출시된 샤오미 SU7은 표준 모델 기준 1회 충전으로 최대 700㎞를 주행할 수 있다. 최고 시속 210㎞,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시간) 5.28초다. 가격은 21만5900위안(약 4020만원)으로 동급인 테슬라 모델3(24만5900위안)보다 3만위안(약 560만원) 저렴하다.

예약 판매 시작 4분 만에 주문 물량이 1만대를 넘기며 돌풍을 예고했다. 로이터통신과 BBC 등에 따르면 SU7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은 4~21주가량 될 전망이다. 다만 이번 사고 영상 확산으로 논란이 커지면 취소 물량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