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신세계그룹 제공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신세계그룹 제공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취임 후 첫 쇄신 인사를 단행했다. 지난해 2000억원 가까운 영업손실을 내며 '이마트 사상 첫 적자'를 촉발한 신세계건설의 대표를 경질한 것이다. 신임 대표로는 허병훈(사진) 경영전략실 경영총괄 부사장이 내정됐다.

2일 신세계그룹은 신세계건설의 대표를 교체한다고 발표했다. 정두영 신세계건설 대표, 그리고 신세계건설 영업본부장과 영업담당이 함께 경질됐다. 이번 인사는 정 회장의 승진 이후 그룹 차원에서 이뤄진 첫 인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허병훈 ㈜신세계건설 건설부문 대표이사
허병훈 ㈜신세계건설 건설부문 대표이사
새로 대표직을 맡게 된 허 신임 대표는 '재무통'이다. 재무 리스크가 커진 신세계건설의 재무 리스크를 회복시킬 적임자로 꼽힌다. 그룹 관계자는 "그룹의 핵심 재무통인 허 부사장을 신임 건설 대표로 내정한 것은 그룹 차원에서 건설의 재무 이슈를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허 신임 대표는 1962년생으로, 1988년 삼성그룹에 입사해 구조조정본부 경영진단팀, 삼성물산 재무담당과 미주총괄 최고재무책임자(CFO)를 거쳤다. 이후 2011년 호텔신라로 이동해 경영지원장 겸 CFO를 맡은 뒤 2018년 신세계그룹에 입사해 전략실 기획총괄 부사장보, 지원총괄 부사장, 백화점부문 기획전략본부장, 전략실 재무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앞서 정 회장은 지난해 11월 그룹의 콘트롤타워인 경영전략실을 개편하며 실적과 성과 중심의 인사 평가 제도를 구축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힌 바 있다. 신세계그룹은 내부적으로 마련한 핵심성과지표(KPI)를 토대로 기대 실적에 미치지 못하거나 경영 성과가 저조한 최고경영자(CEO)와 임원진을 수시로 평가해 교체할 예정이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