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이스라엘에 F-15 50대 판다…반대 커
CNN 방송은 1일(현지시간)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이스라엘에 대한 F-15 전투기 50대를 판매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조만간 의회에 관련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판매 규모는 180억달러(약 24조4천억원)로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가자 전쟁 이후 최대 수준.

미국 정부는 의회에 이스라엘에 대한 대규모 정밀 유도 탄약의 신규 판매 역시 통보할 것으로 전해졌다.



CNN은 "이 같은 미국의 최첨단 무기 판매 결정은 가자 지구 민간인 살상을 놓고 이스라엘에 대한 비판이 고조하는 가운데 내려졌다"며 "바이든 행정부 관리들에서조차 이스라엘의 민간인 살상에 대해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가자 지구 보건 당국에 따르면 현재까지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3만2천명 이상의 팔레스타인인이 목숨을 잃었다.



바이든 정부는 최근에도 이스라엘에 2천파운드급 MK84 폭탄 1천800발과 500파운드급 MK82 폭탄 500발을 지원하는 것을 승인했다.

이스라엘에 F-35A 전투기 25대와 엔진 등 25억달러 상당의 무기를 지원하는 계획도 승인됐다.

F-15 전투기 판매를 놓고는 의회에서 거센 반대의 목소리가 제기될 가능성이 크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친정인 민주당내 진보 진영을 중심으로 비판이 비등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을 확대하기 이전에는 무기 지원을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전면 공격에 대해서는 반대 목소리를 냈지만 전쟁 발생 이후 계속해서 이스라엘을 전적으로 지지해 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 내에서 중동계 및 진보, 젊은층을 중심으로 심각한 지지층의 분열에 직면하게 됐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