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발전특구·전력반도체·수소산업·그린데이터센터 추진
부산시, 올해 19만개 일자리 창출·고용률 66% 목표
부산시는 올해 일자리정책에 1조9천835억원을 투입해 19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용률 66%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하는 '2024년 일자리정책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청년고용률 42.3%, 여성 고용률 57.9%, 상용근로자 수 86만6천명 등 지표별 개선 목표도 함께 제시했다.

종합계획은 '시민 행복 미래 일자리 중심도시 부산'이라는 비전 아래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 '신성장 일자리 창출' 등 5대 전략과 22개 세부 과제로 구성됐다.

시는 지역 산업 특성을 고려한 '지역 체감형 일자리 프로젝트'를 비롯해 '4050 채용 촉진', '외국인 근로자 지역 정착 지원사업', '외국 우수인력 비자 전환 사업' 등을 추진한다.

첨단 신산업 분야 기업을 전략적으로 유치하고 부산형 기회발전특구 추진으로 부산만의 차별화된 성장동력도 만든다.

지역기업과 소상공인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자금은 전년에 비해 2천200억원 증액된 2조115억원을 지원한다.

신성장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신발·섬유패션산업, 디자인산업 등 지역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그린데이터 집적단지를 조성해 디지털 경제 기반 시설을 구축한다.

8인치 전력반도체 양산 제조·패키지 센터를 구축하고 수소 산업 미래차 등 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반도 구축한다.

청년·여성·장노년·장애인·취약계층 등 대상별 맞춤형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동 참여를 지원하고자 '청년잡 성장프로젝트 사업', '글로벌 잡 챌린지 프로젝트' 등을 추진한다.

이 계획은 고용노동부의 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제에 따라 수립한 것으로, 시 누리집과 고용노동부 지역 고용정보 네트워크에 공시된다.

신창호 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이번에 제시한 전략과 과제를 중심으로 지역 주도 일자리 창출과 미래 성장 일자리 기반 조성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