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쭉쭉 뻗어나가겠다"…사명서 한국 뗀 콜마홀딩스
콜마그룹의 지주사인 한국콜마홀딩스가 사명을 콜마홀딩스로 바꿨다. 글로벌 사업을 공격적으로 확장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했다.

콜마홀딩스는 지난달 29일 주주총회를 열고 사명을 한국콜마홀딩스에서 콜마홀딩스로 변경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1일 밝혔다. 새로운 사명은 이날부터 적용됐다. 영문은 ‘KOLMAR HOLDINGS CO.,LTD.’로 표기한다.

콜마홀딩스는 “이번 사명 변경은 단순히 ‘한국’이라는 단어를 뺀 것에 그치는 게 아니라 글로벌 시장을 확장한다는 의미”라며 “목표 달성을 위해 콜마홀딩스가 선두에 서서 화장품·의약품·건강기능식품 사업을 영위하는 관계사들의 진격을 진두지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콜마홀딩스는 북미 시장에 해외 거점을 추가 구축할 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등 새로운 시장에서도 화장품·의약품·건강기능식품 사업 등을 확장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미래 핵심 분야에 집중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콜마홀딩스는 2022년 콜마의 원조 기업인 미국 콜마로부터 ‘KOLMAR’ 글로벌 상표권을 100% 인수해 콜마 브랜드에 대한 독점적인 권리를 갖게 됐다. 콜마홀딩스 관계자는 “상표권 인수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보다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국내 법인은 물론 콜마USA 등 해외법인과 ‘하나의 콜마’라는 정체성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대기업이 이끌었던 K뷰티 열풍은 최근 중소 화장품 회사들이 주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소 화장품을 위탁 생산하는 한국콜마·코스맥스 등 제조업자개발생산(ODM) 업체들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다. 한국콜마의 지난해 매출은 2조1554억원으로 처음으로 2조원을 넘어섰다. 영업이익은 1365억원으로 전년 대비 86% 급증했다.

실적 호조는 올해 들어서도 이어지고 있다. 하나증권은 한국콜마의 올해 1분기 매출이 6001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증가한 것으로 추정했다. 박은정 하나증권 연구원은 “한국콜마가 3월 최대 월 매출을 달성했을 것”이라며 “국내 유통 채널은 물론 해외에서도 선(sun) 제품 등의 수주가 큰 폭으로 늘어 생산 능력을 넘어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