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현지시간) 치러진 튀르키예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공화인민당(CHP) 소속의 만수르 야바스 앙카라 시장이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최대 격전지로 꼽힌 수도 앙카라와 최대 도시 이스탄불에서 야당 소속 시장이 재선에 성공했다.  AFP연합뉴스
31일(현지시간) 치러진 튀르키예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공화인민당(CHP) 소속의 만수르 야바스 앙카라 시장이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최대 격전지로 꼽힌 수도 앙카라와 최대 도시 이스탄불에서 야당 소속 시장이 재선에 성공했다. AFP연합뉴스
튀르키예 지방선거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이 이끄는 정의개발당(AKP)이 참패했다. 작년 5월 대통령 선거에서 이겨 22년째 집권 중인 ‘21세기 술탄’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스탄불과 앙카라를 비롯해 주요 지방자치단체장 자리를 빼앗기며 정치적으로 타격을 입었다. 재선에 성공한 에크렘 이마모을루 이스탄불 시장은 강력한 도전자로 떠올랐다. 재정·금융정책 실패가 누적된 탓에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패배 요인으로 꼽힌다.

이스탄불 시장, 에르도안 대항마 부상

31일(현지시간) 튀르키예 국영 TRT 방송에 따르면 이날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이스탄불, 앙카라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에서 제1야당인 공화인민당(CHP) 소속 단체장 후보가 집권당인 AKP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개표율 약 98.8% 기준으로 CHP가 37.7% 총득표율로 집권 AKP의 득표율(35.5%)을 약 2%포인트 차이로 제치고 사상 처음 지방선거 총득표수에서 여당을 눌렀다.

튀르키예 최대 도시인 이스탄불에선 이마모을루 시장이 10%포인트 이상 큰 격차로 재선에 성공하며 야권 주자로서 입지를 굳혔다. 튀르키예 대통령 선거는 2028년 치러질 예정이다. 이마모을루 시장은 2019년 AKP의 비날리 이을드름 전 총리를 꺾고 당선돼 대중교통 요금을 내리고, 영양실조 방지를 위한 ‘국민 우유’ 프로젝트를 펼쳐 인기를 끌었다.

수도 앙카라에서도 야당이 승리했다. CHP 소속 만수르 야바스 앙카라 현 시장은 60.4% 득표율로 AKP 후보(31.7%)를 압도하고 승리를 선언했다. 집권당 AKP는 이스탄불, 앙카라를 포함해 5대 도시에서 패배한 것을 포함해 81개 광역단체 중 24곳을 차지하는 데 그쳤다. CHP는 35곳의 단체장 자리를 차지하며 에르도안 대통령 집권 이후 가장 큰 승리를 거뒀다. 1994년부터 이스탄불 시장을 지냈던 에르도안 대통령은 총력으로 선거운동을 지원했지만 판세를 뒤집지 못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앙카라의 AKP 중앙당사에서 “불행히도 지방선거에서 우리가 기대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며 “국민의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고 패배를 인정했다.

유권자 “물가 상승 못 참아”

외신들은 집권당이 참패한 원인으로 인플레이션을 꼽았다. 블룸버그 통신은 “경제난에 시달리는 유권자들이 터키 대통령을 응징했다”고 평가했다. 튀르키예 중앙은행이 지난달 기준금리를 역대 최고 수준인 연 50%로 인상했음에도 연간 70%에 달하는 물가 상승을 잡지 못했다. 작년까진 영국, 프랑스 등이 함께 인플레이션에 시달려 변명의 여지가 있었으나 올 들어서도 물가 안정에 실패해 민심이 돌아섰다는 분석이다. 화폐 가치 폭락으로 인한 수입 물가 상승에 대응하지 못한 게 주원인으로 지적된다. 2020년 초 달러당 6리라 수준이던 환율이 이달 32리라 이상으로 치솟았다. 에르도안 대통령이 오랜 기간 “미국에 달러가 있다면 우리에겐 알라(신)가 있다”며 리라화 가치가 떨어지는데도 금리를 내리는 등 경제학 이론에 역행하는 금리 정책을 편 후유증이다.

앞서 이탈리아와 핀란드, 포르투갈 등 유럽 각국에서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집권당이 선거에서 패배했다. 대부분 넘치는 금융시장 유동성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이 도화선이 됐다. 각국 중도우파 야당들은 과도한 정부 지출이 물가 상승을 불러왔다고 주장하며 정권을 잡았다.

다른 국가 선거에도 인플레이션이 중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 역시 물가 상승을 억누르지 못했다는 이유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등 공화당 지지자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원자재값 상승을 막기 위해 러시아의 달러화 석유 수출을 사실상 눈감아주기까지 하면서 물가 안정책을 폈지만 올 들어서도 2월까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매달 3%를 웃돌았다. 폴 도너번 UBS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뉴욕타임스(NYT) 기고에서 “장바구니 물가가 오는 11월 미국 대선의 가장 중요한 승부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현일/한경제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