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타파출라로 향하는 불법 이민자들. /사진=EPA
멕시코 타파출라로 향하는 불법 이민자들. /사진=EPA
멕시코 남부 해안가에서 중국인 8명의 시신이 발견됐다. 최근 중국인들의 미국 불법 입국 시도가 늘어나는 가운데 주요 입국 경로인 이곳에서 숨진 채 발견된 것으로 추정된다.

1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멕시코 오악사카주 검찰은 플라야 비센테 마을 해변에서 발견된 시신 8구를 조사해 이들이 중국 국적임을 확인했다고 전날 밝혔다.

사망자들은 보트 전복 사고로 목숨을 잃은 것으로 보이며, 현지 주재 중국대사관과 협력해 신원을 파악 중이라고 덧붙였다.

멕시코 법무장관실은 성명을 통해 "중국 국적 여성 7명과 남성 1명이 숨졌고 생존자인 다른 1명과 함께 보트에 탑승했던 것으로 조사됐다"며 "생존자 진술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달 28일 타파출라에서 멕시코 남성의 안내를 받고 보트에 올랐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여기서 말하는 타파출라는 남부 과테말라 국경 지역인 치아파스와 가깝다. 멕시코 북부에서 미국으로 건너가려는 불법 이민자들의 주요 이동 경로다. 최근 급증세를 보이는 중국인 불법 이민자들의 멕시코 종단 경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앞서 미국 세관국경보호국(CBP)은 지난해 미국 남부 국경을 불법으로 넘으려다 붙잡힌 중국인이 3만7000여명이라고 밝혔다.

과거 10년간의 중국 국적 불법 이민자 수치(1만5000여명)보다 많은 기록이다. 앞서 워싱턴포스트(WP) 등 미국 언론은 "중국인들이 자국 내 경제 침체와 정치적 탄압을 피해 미국행을 택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김영리 한경닷컴 기자 smart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