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외교 경로로 항의…중국 주권·내정 존중하라"
中, 美 '홍콩 자유 탄압 공무원 비자 제한'에 "단호히 반격"
미국 정부가 홍콩인들의 자유와 권리 탄압에 책임을 묻겠다며 복수의 홍콩 공무원에 대해 비자 발급을 제한하기로 한 가운데 중국은 '내정 간섭'이라고 반발하며 맞대응을 예고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이 터무니없는 말로 홍콩 특별행정구 공무원에 대해 비자 제한을 실시하는 것은 시비를 혼동한 것이자 홍콩의 사무와 중국 내정을 엄중히 간섭한 것이고 국제법 원칙과 국제 관계의 기본 준칙을 엄중히 위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왕 대변인은 "중국은 이에 대해 강한 불만과 단호한 반대를 표한다"며 "이미 미국을 향해 엄정한 교섭(외교 경로를 통한 항의)을 제기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우리는 미국이 국제법 원칙과 국제 관계 기본 준칙을 준수하고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를 전면적으로 정확히 인식하며 중국 주권과 홍콩의 법치를 존중해 어떤 방식의 홍콩 사무 간섭도 중단하기를 촉구한다"면서 "미국이 홍콩 특별행정구 공무원에 대해 비자 제한을 실시한다면 중국은 단호히 반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년 동안 중국은 홍콩에 대해 약속한 고도 자치와 민주적 제도, 권리와 자유에 반(反)하는 조처들을 취했다"며 홍콩인들의 자유와 권리 탄압에 책임이 있는 복수의 홍콩 공무원에 대해 비자 발급을 제한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국무부는 특히 홍콩 입법회(의회)가 지난 19일 국가 분열과 전복, 테러 활동, 외국 세력과의 결탁, 선동, 국가 기밀 유출 등 각종 안보 범죄와 그에 대한 처벌을 담은 국가보안법(기본법 23조)을 통과시킨 것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홍콩 국가보안법이 '선동'과 '국가 기밀', '외국 단체들과의 교류'를 모호하고 광범위하게 정의함으로써 홍콩 내 저항 세력 제거, 해외의 반대 세력에 대한 중국의 탄압에 각각 사용될 수 있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