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있어도 애 낳는다" 직장인 꼽은 1위 정책
직장인들은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필요한 노동정책으로 자동 육아휴직제와 육아휴직 기간 소득 보장을 꼽았다.

시민단체 직장갑질119가 직장인 1천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노동정책이 무엇이냐는 물음에 27.5%가 '자동 육아휴직제 도입 및 육아휴직 기간 소득 보장'이라고 답했다고 31일 밝혔다.

자동 육아휴직제는 출산휴가 후 별도의 신청 없이 육아휴직이 시작되는 제도다.

'노동시간 단축'(26.4%)이 작은 차이로 2위를 차지했으며 '출산·육아 불이익 사업주 처벌 강화'(24.1%), '비정규직 남용 금지 등 양질의 일자리 확충'(23.7%) 등이 뒤를 이었다.

직장갑질119는 각 정당이 내세운 제22대 총선 공약에서 자동 육아휴직제 등 저출생 관련 정책은 대부분 포함돼 있지만 노동시간 단축과 관련해서는 더불어민주당·녹색정의당·새로운미래만이 공약을 제시했다고 지적했다.

공약 분석은 의석수 상위 5개 정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녹색정의당·새로운미래·개혁신당)에 한해 진행됐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녹색정의당은 총선공약집, 개혁신당·새로운미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10대 공약을 중심으로 살펴봤다.

직장갑질119에 따르면 녹색정의당·더불어민주당·새로운미래는 각각 주 4일제, 주 4.5일제, 법정노동시간 주 35시간 등 실질적으로 노동시간을 줄이기 위한 공약을 제시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5인 미만 사업장 공휴일 적용을 위한 대화 추진'을 제외하고는 노동시간 단축 공약을 내놓지 않았다.

개혁신당의 10대 공약에도 자동 육아휴직제 도입 등 저출생 관련 정책 또는 노동시간 단축 정책은 내놓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연합뉴스)


박근아기자 twilight1093@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