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아수목원 약동하는 생명력으로 가득한 대아수목원은 150ha 규모에 산림문화전시관, 열대식물원, 산림생태체험관, 표본수원, 천연기념물 후계목동산 등 주요 시설물이 자리한다. 생종은 물론 식재종, 원예종 등 2000여 종이 넘는 식물이 자생하는데 봄날이면 대아수목원. 도서관, 전시관, 쉼터로 이용되는 숲문화마루 앞에 튤립이 지천을 이룬다. 전북 완주군 동상면 대아수목로 94-34
50년. 한국 현대미술의 대표 화가 중 한 명인 김창열 화백(1929~2021)이 ‘물방울 그림’을 그리는 데 쏟은 시간이다. 사람들은 묻는다. 어떻게 50년씩이나 질리지도 않고 한 가지 주제로 그림을 그릴 수 있었냐고. 그에게 물방울은 어떤 의미였냐고. 서울 사간동 갤러리현대에서 열리고 있는 김 화백의 작고 3주기 회고전 ‘영롱함을 넘어서’는 그 질문에 대한 답을 가늠해볼 수 있는 전시다. 김 화백의 1970년대 초반 작품부터 2019년 작품까지를 망라하는 그림 38점이 나왔다. “물방울은 그냥 물방울”김 화백이 물방울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는 한 편의 드라마를 방불케 한다. 젊은 시절부터 여러 미술 운동의 선두에 서며 두각을 드러냈던 김 화백은 세계 미술계에 직접 도전하기 위해 1965년 미국 뉴욕으로 건너갔다. 하지만 동양에서 온 무명 화가를 주목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훗날 김 화백은 무관심과 생활고에 시달리던 이 때를 “악몽 같았다”고 회고했다. 1969년 프랑스 파리로 거처를 옮긴 뒤에도 상황은 별반 달라지지 않았다.새 캔버스를 살 돈도 없었다. 그래서 김 화백은 그림을 그린 캔버스를 재활용해 또다른 그림을 그리곤 했다. 그 과정에서 그는 물감이 떨어지기 쉽도록 캔버스 뒷면에 물을 뿌려뒀다. 그러던 1971년의 어느날 아침, 김 화백은 아침 햇살을 받으며 캔버스 표면에서 영롱하게 빛나는 물방울의 아름다움에 새삼 눈을 떴다. “그때 물방울을 만나고 존재의 충일감에 몸을 떨었다”고 생전의 김 화백은 회고했다.이후 그는 캔버스에 물방울을 그려넣기 시작했다. 물방울 연작은 1972년 첫 전시 직후부터 프랑스와 한국 미술계의
“브로드웨이에서 한국인 제작자가 성공한 사례는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제작자가 자리를 잡고 나면 한국인 배우는 물론 한국에서 제작한 작품을 수출하는 사례도 만들 수 있습니다. ‘위대한 개츠비’가 그 시작이 될 겁니다.”지난 26일 미국 뉴욕 한국문화원에서 기자들을 만난 신춘수 오디컴퍼니 대표(사진)는 간담회 내내 상기된 얼굴이었다. 이날은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가 브로드웨이에서 정식으로 첫선을 보인 다음날. 초반 관객들 반응을 보고 고무된 기색이 역력했다. 신 대표는 총괄프로듀서로 기획부터 투자 유치, 제작진 구성과 배우 섭외까지 작품 전 과정에 관여했다. 한국이 만든 ‘지극히 미국적인’ 뮤지컬한국인 총괄프로듀서가 진두지휘했다는 점을 빼면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는 모든 면에서 지극히 미국적인 작품이다. 소재부터 그렇다. 뉴욕을 배경으로 아메리칸드림을 좇는 개츠비의 이야기를 다룬다. 미국 고등 교과서에 실려 있어 ‘미국인이라면 다 안다’고 봐도 좋을 유명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했다.제작진과 등장 배우도 대부분 미국인으로 채웠다. 개츠비가 여는 파티 장면의 무대 장식과 의상을 보면 브로드웨이 뮤지컬 특유의 화려함이 강렬하게 느껴진다. 작품 배경인 1920년대는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국이 경제 호황을 누리던 시기다. ‘광란의 1920년대’라고 불릴 만큼 문화적으로도 화려하던 모습을 무대에 녹여내려는 노력이 작품 내내 묻어난다.여기엔 신 대표의 의도가 담겼다.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무기로 삼았다. 신 대표는 “국내 뮤지컬을 포함해 과거 작품들은 대사 한 줄까지 모두 관여하면서 세심하게 신경 썼다”
“브로드웨이에서 한국인 제작자가 성공한 사례는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제작자가 자리를 잡고 나면 한국인 배우는 물론 한국에서 만든 작품을 수출하는 사례도 만들 수 있습니다. ‘위대한 개츠비’가 그 시작이 될겁니다.” 지난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한국문화원에서 기자들을 만난 신춘수 오디컴퍼니 대표는 간담회 내내 상기된 표정이었다. 이 날은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가 브로드웨이에서 정식으로 첫 선을 보인 다음 날. 초반 관객들의 반응을 보고 고무된 기색이 역력했다. 신 대표는 이 작품의 총괄 프로듀서로 기획부터 투자유치, 제작진을 구성하고 배우를 캐스팅하는 등 전 과정에 관여했다. 한국인이 만든 '지극히 미국적인' 뮤지컬한국인 총괄 프로듀서가 진두지휘했다는 점을 빼면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는 모든 면에서 지극히 미국적인 작품이다. 소재부터 그렇다. 미국 뉴욕을 배경으로 ‘아메리칸 드림’을 좆는 개츠비의 이야기를 다룬다. 미국 고등 교과서에 실려있어서 ‘미국인이라면 다 안다’고 봐도 좋을 유명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했다. 소설의 저작권이 2021년 만료된 뒤 작품의 재사용과 각색이 자유로워지면서 뮤지컬로 만들어진 첫 작품이다. 제작진과 등장 배우도 대부분 미국인으로 채웠다. 개츠비가 여는 파티 장면의 무대 장식과 의상을 보면 브로드웨이 뮤지컬 특유의 화려함이 강렬하게 느껴진다. 작품인 배경인 1920년대 미국은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국 경제가 호황을 누리던 시기다. ‘광란의 20년대’라고 불릴만큼 문화적으로도 화려했던 모습을 무대에 녹여내려는 노력이 작품 내내 이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