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징시 장닝투자유치단, 최근 스웨덴·한국에 파견돼 투자유치 협의
LG엔솔 "투자 의향 논의한 것…전혀 결정된 바 없어"
"中난징, 18억달러 규모 외자 유치…LG엔솔이 8억달러 투자"(종합)
중국 동부 장쑤성 난징시 장닝투자유치단이 총 17억6천700만달러(약 2조3천782억원) 규모의 9개 외자 프로젝트를 유치했다고 중국 매체 펑파이가 28일 보도했다.

이 가운데 난징시 장닝구의 빈장경제개발구는 LG에너지솔루션과 약 8억달러 규모 계약을 맺고 동력 배터리와 에너지 저장 배터리 등 생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최근 협약을 체결한 자리에서 "빈장개발구에 건설하는 공장은 가장 선진적인 공장이 될 것이며, 수율과 효율 모두 최고가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빈장개발구 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늘려 공장의 선진성과 효율성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18년 8월 빈장개발구에 자리를 잡고 총 33억달러를 투자해 배터리 생산 및 판매를 해왔으며, 주로 폴크스바겐 등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해왔다.

지난해 LG에너지솔루션은 빈장개발구와 별도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해 제너럴모터스(GM)를 위한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키로 했다.

본격 가동되면 연간 추가 매출이 약 40억위안(약 7천427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과거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호령했던 LG에너지솔루션은 닝더스다이(寧德時代·CATL)와 비야디(比亞迪·BYD) 등 중국 업체들에 밀려 세계 3위로 떨어진 상황이다.

중국 내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1~2월 점유율 2.44%로 10위 안에 겨우 들었다.

앞서 투자유치단은 최근 스웨덴과 한국에 투자 유치 촉진과 경제·무역 협력 및 교류를 위해 파견됐었다.

중국 중앙 및 지방 정부는 경제 부진 속에 올해 5% 안팎이라는 성장 목표를 맞추기 위해 외자 유치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지난해 외국인 투자가 30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지자 외국 기업들에 자국 내 기업과 동등한 대우 보장을 약속하는 등 신뢰 회복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은 "해당 내용은 구속력 없는 업무협약(MOU)이며 향후 투자 의향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투자 내용 및 금액 등에 대해 전혀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