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자격 취득 특별연수도 실시…첨단분야 학석박 통합제도 도입은 지연
정보·컴퓨터 전공 교사 늘어난다…교육대학원도 첨단분야 증원
정부가 교원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대학원 내 정보·컴퓨터 전공 교원 정원을 늘리고, 교원들의 정보·컴퓨터 부전공·복수 자격 취득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차 사회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 핵심 관리 과제 추진 현황 점검 결과'를 공유했다.

정부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모든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디지털 인재를 충분히 양성하고 모든 국민의 디지털 역량 함양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 8월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을 내놨다.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약 100명의 디지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대책이었다.

발표 후 1년 7개월 지난 현재 중간 점검 결과 진행 중인 32개 핵심 과제 중 2개를 완료했고, 1개는 일부 완료, 2개는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는 정상적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평가됐다.

우선 초·중등 교원 역량 강화와 관련한 과제는 순조롭게 마무리된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부는 교육대학원의 정보·컴퓨터 전공 정원의 경우 4년간 65명 증원을 승인했다.

이로써 작년 후기 입학생부터 2026학년도 후기 입학생까지 14개교에서 정보·컴퓨터 전공 정원이 늘어난다.

현직 교원들이 정보·컴퓨터 표시 과목 관련 부전공·복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특별 연수도 실시했다.

교대, 사범대에 인공지능(AI) 교육과정 운영 모델을 마련해 초·중등 예비 교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도 했다.

고숙련 실무인재 조기 양성을 위해 마이스터고 확대 과제도 완료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경북 소프트웨어고의 디지털 분야 마이스터고 지정에 동의하고, 2025년 개교 때까지 교육 과정 개발·운영, 컨설팅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다만 첨단분야 학·석·박사 통합 과정 도입 근거 마련을 위한 '고등교육법' 개정이 완료되지 않아 지연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全)주기 인재 양성 추진체계 구축'을 논의하기로 한 제3차 인재 양성 전략회의도 당초 작년 4분기 개최하기로 했으나 미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부는 "지연 과제 등은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입법 통과 노력이나 지연 해소 방안 추진 등을 독려하고 필요할 경우 대응 방안 마련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