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진해 군항제에서 먹거리 요금 '바가지 논란'이 일었다. /사진=경남MBC 보도화면 캡처
경남 진해 군항제에서 먹거리 요금 '바가지 논란'이 일었다. /사진=경남MBC 보도화면 캡처
지난해 한차례 먹거리 요금 바가지 논란이 인 경남 진해 군항제에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경남 MBC 보도에 따르면 진해 군항제 먹거리 매대에서 판매 중인 꼬치 어묵 2개 가격은 1만원이었다. 하지만 메뉴판에는 '꼬치 어묵 6개에 1만원'이라고 적혀있었다.

메뉴판 내용과 실제로 손님에게 건넨 개가 다른 것이다. 취재진이 "꼬치 어묵 6개를 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묻자, 가게 상인은 "메뉴판하고 실제 나오는 것은 다르다"라며 "꼬치 길게 해놓고 하나 끼워진 거 그게 아니고, 우리는 비싼 어묵"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나 축제 주최 측과 상인들이 앞서 합의한 금액은 꼬치 어묵 6개에 1만원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축제가 시작되자, 주최 측의 권고사항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것이다.

심지어 일부 메뉴는 창원시가 정한 가격보다 비싸게 판매 중이었고, 무신고 음식점도 장사 중이었다. 또 메뉴 중에선 중량 기준도 없어 기준으로 정한 양에 맞게 음식이 나오는지에 대한 파악이 어려운 경우도 있었다.

논란을 인지한 창원시는 "바가지요금 업소에 대한 지도를 강화하고 적발 업소에 대해선 군항제에서 영구 퇴출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진해 군항제에서도 바가지요금으로 논란이 일어 축제 주관단체가 사과와 재발 방지를 약속한 바 있다.

당시 한 관광객는 자신의 블로그에 축제에서 사 먹은 음식 사진을 올리고 "아무리 비싼 축제장이라 생각하고 갔지만 심하다"고 지적했다. 이후 비난 여론이 일자 군항제위원회 측은 사과문을 내고 "남은 기간 장터 음식점을 대상으로 음식 가격과 질, 위생 관리 등 전반에 대해 철저한 지도·감독을 하겠다"고 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