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SK하이닉스 덕 더 크게 볼 듯…목표가↑"-삼성
삼성증권은 28일 SK에 대해 연초 이후 가파르게 상승한 SK하이닉스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이라면서 목표주가를 기존 21만원에서 25만원으로 올렸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이날 양일우 삼성증권 ESG연구소 팀장은 보고서를 내고 "SK하이닉스의 주가가 연초 이후 28%, 2022년 말 대비로는 142% 상승했다"며 "SK에 있어서 SK하이닉스의 펀더멘털 개선은 SK스퀘어의 주가 상승으로 인한 단순 순자산가치(NAV) 증가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밝혔다.

그는 "우선 SK스퀘어가 보유한 SK하이닉스 지분율이 20.1%로 낮아 SK하이닉스는 SK 재무제표에 지분법으로 인식되기는 하지만, 당기순손익 규모가 커서 SK하이닉스로부터의 지분법 이익이 SK 지배주주 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모든 관계사 합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양 팀장은 반도체 업황이 SK의 실적에 미치는 또 다른 이유로 SK가 51% 지분을 보유한 'SK실트론의 실적 개선 여력'을 꼽았다.

그는 "SK실트론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3분기 390억원으로 11개 분기 만에 가장 적은 수치를 기록한 뒤 그 해 4분기 580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반등했다"며 "올 1분기도 후반부로 갈수록 상황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고 밝혔다.

이어 "SK하이닉스로부터의 로열티 수익이 증가할 수 있는데, 올해 SK하이닉스의 매출액이 컨센서스(시장 추정치)인 59조원을 달성할 경우, 로열티 수익은 전년 대비 약 500억원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양 팀장은 "SK스퀘어 등 주요 자회사의 지분 가치 상승, 비상장 자회사 SK실트론으로 이어질 관심, SK하이닉스로부터 로열티 수익 증가, 지주회사 중 주주 친화적인 정책을 구사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점 등을 감안해 목표가를 높였다"고 설명했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